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히브리서

히브리서 12장 1-3절 (인내의 경주)

 

히브리서 12장 1-3절

12:1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2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3너희가 피곤하여 낙심하지 않기 위하여 죄인들이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

 

히브리서 저자는 그리스도인의 삶은 믿음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뛰어가는 인내의 경주라고 정의합니다. 그런데 이 경주의 특징은 구름과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증인들은 히브리서 11장에 기록된 믿음의 선배들입니다. 모든 성도 앞에 놓인 인내의 경주에서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로 말미암아 힘들어할 때 우리를 위하여 응원하고 있는 믿음의 선배들을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우리의 눈을 땅의 경주에서 하늘의 경주로 옮기길 원합니다. 왜냐하면 하늘에서 응원하고 있는 믿음의 선배들은 우리가 뛰어야 할 인내의 경주를 이미 완주한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힘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다가 좌절의 늪에 빠져 있을 때 아브라함은 우리를 위하여 이렇게 위로합니다. “좌절하지 말고 힘을 내어 다시 일어나야 합니다. 나의 모습을 보십시오. 하나님의 약속을 온전히 믿지 못하고 하갈을 통해서 이스마엘을 낳았고 즐거워했던 자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사라를 통하여 기어코 이삭을 주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이 경주를 완주해야 합니다” 이런 고백은 아벨, 에녹, 노아, 이삭, 야곱, 요셉, 모세, 사사들, 선지자들의 입에서 반복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인내의 경주에서 지칠 때마다 믿음의 선배들은 우리에게 그들의 믿음을 통하여 힘을 줍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면서 인내의 경주를 완성했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우리의 경주가 이미 우리 앞에 놓였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인내함으로 경주해야 하는 이유는 승리가 보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셨고 죄인들이 자기에게 거역하신 일을 참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늘 보좌 우편의 앉으셔서 우리의 구원을 확증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제자인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이 땅에서 따라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세상으로부터의 반대, 고통, 고난, 거부로 인하여 피곤하고 낙심할지라도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주어지는 하늘의 유업이 기쁨이 되는 것은 성도의 인내의 경주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를 위하여 응원하고 있는 믿음의 선배들은 무엇을 소유했으며 지금 어디에 있는 자들입니까? 그들은 하늘의 유업을 소유한 자로서 하늘나라에서 영생을 누리고 있는 자들입니다. 그들의 응원 소리를 듣는 성도들은 그들이 증거하는 예수 그리스도만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다른 것을 바라는 보는 것이 아니라 의식하고 의도적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우리의 푯대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 우리의 눈을 고정해, 예수 그리스도만 바라보며 걸어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생명의 떡이 되시며, 목마르지 않게 하시는 생수가 되시며, 우리의 길을 인도하시는 빛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하루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바라보며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우리 앞에 놓인 인내의 경주를 기쁨으로 걸어가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