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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묵상/요한복음

요한복음 11장 1-16절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사건,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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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1장 1-16절
11:1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2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3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4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5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6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7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8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 9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10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 하느니라 11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12제자들이 이르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13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그들은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 14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15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시니 16디두모라고도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

요한복음 11장은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사건의 서론 부분입니다. 요한복음 저자인 요한은 우리에게 예수님과 나사로의 관계를 알기 원합니다. 나사로의 누이(마르다와 마리아)는 예수님께 나사로를 "사랑하시는 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 이상한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6절에 보면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나사로를 진정으로 사랑하셨다면 그가 아프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베다니로 가셔야 하지 않을까요? 그런데 4절을 보면, 나사로의 병은 죽을병이 아니라고 말씀하시면서 이 일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다면 왜 예수님께서는 곧장 베다니로 가시지 않으셨을까요? 뭔가 이상하지 않습니까? 우리는 결론을 알고 있기 때문에 질문하지 않고 쉽게 넘어갑니다. 그러나 나사로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다는 것의 의미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 죽을병이 아니라고 하시면서 '왜 예수님께서는 이틀을 더 유하시는가?'라는 질문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죽었던 나사로를 살리시는 일이 어떻게 하나님의 영광이 되는가를 질문해 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서 멀쩡한 사람을 병나게 하고 죽게 한 다음에 살려내신다고 오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과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멀쩡한 사람을 소경 되게 하고, 암에 걸리게 하여 병을 고치시는 것이 과연 하나님의 영광에 도움이 되며, 병든 자에게 행복한 일입니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특별히 다른 사람이 당한 일에) 종교적 열심히 이런 표현을 습관적으로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교통사고로 한쪽 다리를 심하게 다쳤을 때 한쪽 다리가 무사한 것에 감사해야 한다고 말하는 모습을 세상 사람들이 본다면 이런 질문을 던질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정말로 전능하시고 당신을 사랑하신다면 한쪽 다리를 다치지 않도록 하셔야지!” 여러분은 이 질문에 어떤 답변을 하시겠습니까?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나사로의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드러나는 하나님의 영광은 구원의 이야기 속에 드러나는 상징성을 갖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모든 인간은 죽을 수밖에 없는 자입니다. 더 슬픈 것은 나사로를 포함한 모든 사람의 종착역은 천국이 아니라 지옥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나사로를 사랑하시는 예수님께서 그의 죽음을 자기 죽음으로 삼으신다는 것이 나사로의 기적에 핵심 메시지입니다. 조금 있으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실 유월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죽었던 나사로를 살리시는 일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낸다는 것은 그를 살리시는 근거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으로부터 오기 때문입니다. 죄로 말미암아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의 길을 걸어가십니다.

나사로의 소식을 들으신 후, 이틀이 지난 다음에 예수님께서 유대로 다시 가자고 말씀하십니다. 제자들의 반응은 “조금 전에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고 했는데 왜 그곳으로 가시려 합니까”입니다. 그들의 질문은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답이 이렇습니다.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9- 10절)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죽이려고 해도 지금은 죽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때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빛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나사로를 다시 살리시는 사건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내야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하나님의 계획과 의도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하나님의 의도를 온전히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도마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16절) 이 얼마나 멋있는 말입니까? 멋있는 말이지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온전한 이해가 없이 나오는 말이기에 위험한 말이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으러 갈 수 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그리스도의 죽음 앞에서 도망가는 제자들의 모습 속에서 다시 한번 인간의 연약한 존재를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많은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멋있는 말로서 고난과 고통을 망각하려고 합니다. 이단들은 마약 중독처럼, 모르핀을 맞는 것처럼 고통을 잊혀버리게 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은 고통과 고난을 견디어 내면서 걸어갑니다. 죽음의 고통을 느껴야 합니다. 나사로가 느꼈던 죽음의 고통이 우리의 것이 되어야 합니다. 나사로의 몸에서 썩은 냄새가 나는 것처럼 죄로 말미암아 죽음의 냄새가 나는 우리의 모습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붕대를 감고 무덤에서 나오는 나사로의 모습 속에서 우리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연약한 모습 속에서 그리스도의 은혜를 발견하는 오늘 하루가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메일로읽는 말씀 오디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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