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0장 32-42절
32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선한 일로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 중에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 하느냐 33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로 말미암아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신성모독으로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34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 율법에 기록된 바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35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은 신이라 하셨거든 36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신성모독이라 하느냐 37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하지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38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을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시니 39그들이 다시 예수를 잡고자 하였으나 그 손에서 벗어나 나가시니라 40다시 요단 강 저편 요한이 처음으로 세례 베풀던 곳에 가사 거기 거하시니 41많은 사람이 왔다가 말하되 요한은 아무 표적도 행하지 아니하였으나 요한이 이 사람을 가리켜 말한 것은 다 참이라 하더라 42그리하여 거기서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으니라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돌로 치려고 하는 이유는 신성모독 때문입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예수님께서 선한 일을 했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선한 일을 하는 선생으로는 인정하는데 하나님으로는 믿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요즘도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성인이라고 추앙합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삶에서 따르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하나님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유대인들의 문제요. 이단의 문제요. 자유 신학자들의 문제입니다.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라”라는 유대인의 고소에 대하여 예수님께서는 시편 82편 6절을 인용하여 답하십니다.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며 다 지존자의 아들들이라 하였으나” 예수님께서는 구약에서 사사들의 호칭을 가지고 본인을 변호하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 사사들을 신이라 칭하셨는데 직접 하나님께서 보내신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칭하는 것이 무슨 잘못이 있느냐고 반론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시편 82편을 인용하신 것을 참뜻을 알기 위해서 인용 구절의 후에 나오는 구절을 보아야 합니다. 시편 82편 7절을 보면 “그러나 너희는 사람처럼 죽으며 고관의 하나 같이 넘어지리로다” 그렇습니다. 신이라고 불렸지만 그들은 죽음 앞에서 무너질 수밖에 없는 인간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오늘 본문 36절에 “하물며”라는 단어를 사용하심으로 신들이라 불렸던 사사들과 자신을 비교하십니다. 죽음 앞에서 무능했던 사사들과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실 예수님 자신을 비교하시는 것입니다. 신성 모독으로 고소하는 유대인들 앞에서 예수님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사건을 통해서, 그리고 예수님 자신이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는 사건을 통해서 전정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명하십니다. 이런 의미에서 앞으로 살펴볼 11장의 나사로의 사건은 매우 중요한 사건입니다.
선한 일을 행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기독교만이 가르치는 내용이 아닙니다. 모든 종교가 근본적으로 선한 일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칩니다. 왜냐하면 선한 일을 통해서, 즉 우리의 의로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직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의로서 구원을 선물로 받습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선한 일을 하는 것은 우리가 구원을 얻기 위함이 아니라 구원을 아무런 공로 없이 받았기 때문에 감사함으로 하나님께서 즐거워하시는 선한 일을 행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교회들은 온통 선하게 살라는 도덕적 교훈만을 가르칩니다. 어떻게 선하게 살 것인가에 지대한 관심을 둡니다. 어떻게 좋은 아버지가 될 것인가, 어떻게 좋은 직장인으로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답을 성경에서 찾아 주려고 합니다. 그런데 많은 경우 성경을 통해 이야기하지만 예수 그리스도가 빠져 있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예의상 한두 번 예수님의 이름을 말하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또는 세상의 잣대로 도덕적인 이야기에 집중합니다) 예수님을 돌로 치려고 했던 유대인들도 선한 일을 행했던 예수님을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더 나가서 예수님을 돌로 치는 행위가 하나님을 온전히 섬기는 선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성도가 전해야 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이 땅에 오셔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고 사흘 만에 부활하셔서 우리의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다는 사실을 증거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온전히 전하시는 하루가 되길 소원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 때문에, 하늘로부터 오는 생명을 소유하였기 때문에, 오늘 하루도 선한 일을 감당하시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기에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행하신 선한 삶에 동참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안다는 것이 얼마나 큰 은혜입니까! 이제 우리가 예수님을 아는 지식이 지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서 드러나길 소원합니다. 그 삶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영광이 오늘 여러분 삶 속에서 풍성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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