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히브리서

히브리서 11장 7절 (믿음으로 노아는)

 

히브리서 11장 7절

7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

 

오늘 본문은 믿음으로 노아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창세기 6장 8절에 노아가 구원받게 된 이유(의인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지으신 것을 한탄하셨지만 노아는 은혜를 입었습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들에 관심을 둡니다. 노아가 얼마나 큰 방주를 지었는가에 만 관심을 두게 된다면 우리도 무엇을 지어 하나님께 드릴까에만 관심을 두게 됩니다. 그리고 믿음을 보이는 행위로 표현하려는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방주의 도면을 주셨습니다. (성소의 설계 도면을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주시고 모세가 지었듯이) 방주도 하나님께서 노아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설계 도면을 주셔서 방주를 만들도록 하셨던 것입니다. 결국 노아는 방주를 만들면서 하나님과의 동행을 경험했던 것입니다. 방주를 만드는 과정이 노아에게는 성화의 시간이며 구원의 은혜를 경험하는 시간이었던 것입니다.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우리도 하나님께서 설계하신 교회 공동체를 세워가면서 노아와 같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교회 공동체를 통해서 세상과 다른 하나님의 의와 거룩함을 배워가며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사랑으로 서로를 섬기는 훈련을 합니다. 이것이 성도들에게 부어지는 은혜입니다.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의 집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어떤한 경고입니까? 창세기 6장에 인간의 죄악이 세상에 가하심을 보고 한탄하시고 하나님께서 창조한 사람을 이 지면에서 쓸어버리시겠다고 선언하십니다. 그러나 노아는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노아에게 은혜를 베푸신 이유는 하나님께서 여인의 후손을 통해서 주어지는 은혜의 약속을 기억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는 하나님을 경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노아는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경고에 순종하여 방주를 만들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노아를 조롱했습니다. 그러나 노아는 세상 사람들의 지혜를 경외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경외한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심판이 올 것을 믿습니까? 만약에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한다면 노아와 같이 우리도 방주를 짓고 그 안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노아의 방주가 예표하는 것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나님의 심판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예수님 밖에 없습니다. 방주 안에 있으면 구원을 받게 되고 방주 밖에 있으면 심판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노아 홍수의 심판이 끝나면 새 창조가 시작됩니다. 이제 방주에 의하여 구원받은 자들은 새 창조의 은혜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새 창조를 경험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새로운 공동체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교회 공동체입니다. 예수님이 머리가 되시는 교회 공동체는 마지막 심판에서 구원을 받으며 하나님 나라의 유업을 풍성히 누리는 자들입니다. 오늘 하루도 예수 그리스도의 방주 안에 있다는 것을 경험하는 여러분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