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히브리서

히브리서 11장 5-7절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히브리서 11장 5-7절

5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6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7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

 

히브리서 저자는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담의 죄로 말미암아 인간은 누구나 죽음을 경험할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창세기 5장에 나온 인간의 족보를 보면 하나님의 저주를 받고 모든 자가 다 죽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죽음은 하나님의 저주를 받는 것입니다. 창세기 5장 24절은 에녹이 죽음을 맛보지 않고 천국으로 옮겨진 이유를 그가 하나님과 동행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했다는 것을 하나님을 기쁘게 하시는 자의 증거라고 정의합니다. 참된 믿음을 가진 자들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들입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믿음을 통해 선진(조상) 들의 삶 속에 하늘의 실상(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된다고 1-2절에 증언했습니다. 그렇다면 에녹의 삶 속에서도 예수 그리스도가 드러날 수밖에 없습니다. 아벨이 죽자 하나님께서는 여인의 후손 약속을 ‘셋’의 후손을 통해 이루어 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셋의 일곱 번째 후손이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며 죽음을 보지 못한 것은 그의 삶 속에서 앞으로 이루어질 예수 그리스도의 삶이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임마누엘 하나님으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망을 이기시고 우리의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이제 예수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들은 사망에서 옮기어 영생을 소유한 자가 된 것입니다.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의 집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어떠한 경고입니까? 창세기 6장에 인간의 죄악이 세상에 가하심을 보고 한탄하시고 하나님께서 창조한 사람을 이 지면에서 쓸어버리시겠다고 선언하십니다. 그러나 노아는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노아에게 은혜를 베푸신 이유는 하나님께서 여인의 후손을 통해서 주어지는 은혜의 약속을 기억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는 하나님을 경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노아는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경고에 순종하여 방주를 만들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노아를 조롱했습니다. 그러나 노아는 세상 사람들의 지혜를 경외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경외한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심판이 올 것을 믿습니까? 만약에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한다면 노아와 같이 우리도 방주를 짓고 그 안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노아의 방주가 예표 하는 것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나님의 심판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예수님 밖에 없습니다. 방주 안에 있으면 구원을 받게 되고 방주 밖에 있으면 심판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노아 홍수의 심판이 끝나면 새 창조가 시작됩니다. 이제 방주에 의하여 구원받은 자들은 새 창조의 은혜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새 창조를 경험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새로운 공동체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교회 공동체입니다. 예수님이 머리가 되시는 교회 공동체는 마지막 심판에서 구원을 받으며 하나님 나라의 유업을 풍성히 누리는 자들입니다. 오늘 하루도 예수 그리스도의 방주 안에 있다는 것을 경험하는 여러분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