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야고보서

야고보서 1장 12절-18절 (시험은 유혹이 아니라 열매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야고보서 1장 12절-18절

12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13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14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15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16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17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18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우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할 때 이상히 여기지 말고 기쁘게 여겨야 하는 것은 시험을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은 유혹이 아니라 열매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은 시험을 참는 자에게 복이 있다고 선언합니다. 환난과 고난을 견디어 낸 자에게 주어지는 복은 생명의 면류관입니다. 시험을 통해서 생명의 면류관을 확인하며 열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희가 함께 읽고 있는 '오늘이라는 예배"에서 테트를리아누스의 말을 인용하여 인내의 유익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인내의 유일한 표지는 참을성이나 결연함이 아닌 소망이다. 인내는... 소망을 품고 사는 것이다. 인내는 부활에 근거한다. 그것은 하나님이 만들고 계시는 미래를 지향하는 삶이며, 그 표지는 열망, 즉 현재의 패악에서 벗어나는 것보다는 장차 올 좋은 것에 초점이 맞춰진 열망이다"

야고보는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되는 것은 시험의 의도를 왜곡하려는 사탄의 계략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탄의 목적과 하나님의 목적은 정반대입니다. 사탄의 궁극적 목적은 욕심의 씨를 뿌려 죄를 낳게 하고 죄가 장성하여 사망이라는 저주를 받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목적은 시험을 통하여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믿음의 씨를 뿌려 예수님의 의를 의지하게 하고 영생이라는 하늘의 복을 소유하게 하심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시험을 받을 때 우리는 하나님께 유혹을 받는다고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시험을 받을 때 하나님께서 시험을 이길 힘과 은사를 주신다고 고백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예수님께서 우리의 승리를 보장하시기 위하여 모든 시험을 받으시고 이기셨다는 사실입니다. 이제 우리는 시험 앞에서 우리의 힘과 능력으로 나서는 자가 아니라, 우리의 힘과 능력을 주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온전히 시험을 이기시고 승리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에 근거하여 인내하며 온전히 기뻐하는 자입니다. 오늘 하루도 우리의 욕심을 버리고 하늘의 소망을 품고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열정으로 살아가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