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사도행전

사도행전 7장 54-60절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사도행전 7장 54-60절

54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그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55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56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대 57그들이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제히 그에게 달려들어 58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59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60무릎을 끓고 크게 불러 이르되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오늘 본문을 읽어 보면 이해할 수 없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스데반의 명 설교를 들은 사람들의 반응입니다. 그들의 반응은 마음에 찔렸다고 표현합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스데반의 설교가 그들의 마음에 찔림이 되었지만 그들은 회개하지 않고 오히려 스데반을 향하여 이를 갈았고 결국을 스데반을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쳐 죽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복음이 전달되면 모든 사람들이 회개하고 예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회개하기보단 오히려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핍박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왜 하나님께서는 최고의 복음 설교를 한 스데반을 돌에 맞아 죽게 내 버려두셨는가에 있습니다. 스데반을 집사로 세우자마자, 그가 담대함으로 산헤드린 공회에서 최고의 복음 설교를 하자마자 그는 돌에 맞아 죽습니다. 세상적으로 본다면 이 얼마나 황당하고 허무한 인생입니까? 스데반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도 못해보고 죽은 것처럼 보입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원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논리에서 성공은 자기의 능력을 최대화 시켜서 좋은 결과를 얻는 것에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에서 성공은 하나님의 목적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에서는 효율성을 중요시 여기지 않습니다. 만약에 효율성을 중요시 여긴다면 스데반이 한번 설교를 통해 돌에 맞아 죽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의 설교를 통해서 몇 만 명이 예수를 믿었다는 결과가 나와야 합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오냐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 때문입니다.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셨다는 사실만으로도 엄청난 일이 벌어져야 합니다. 이 땅의 모든 권세자들은 예수님 앞에서 무릎을 꿇어야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가장 낮으신 곳에서 태어나시며 그는 자신을 십자가에 내어 주었습니다. 십자가는 자랑의 상징이 아니라 수치와 멸시의 상징이었습니다. 세상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예수님을 비웃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언약을 지키심으로 그의 십자가의 죽음은 그에게 속한 모든 백성들을 구원하는 가장 능력 있는 일이 된 것입니다. 스데반은 그의 죽음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성취를 보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돌에 맞아 죽으면서도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라고 외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의 죄를 십자가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감당하셨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스데반의 설교는 아무런 능력도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오히려 스데반이 돌에 맞아 죽는 모습을 통해서 그의 인생 전체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그의 죽음의 끝자리에 사울이 서 있었습니다. 스데반의 설교는 사울의 인생에 예수 그리스도의 씨를 뿌려 놓은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사울에게 심겨진 그 복음의 씨는 사도행전 전체를 통해서 열매 맺는 모습을 보여 줄 것입니다. 그러므로 복음의 능력은 인간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우리의 능력을 믿고 효율성을 따지는 사람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능력을 믿고 예수님을 의지하며 살아가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