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다니엘

다니엘 10장 10절-11장 1절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다니엘 10장 10절-11장 1절

10한 손이 있어 나를 어루만지기로 내가 떨었더니 그가 내 무릎과 손바닥이 땅에 닿게 일으키고 11내게 이르되 큰 은총을 받은 사람 다니엘아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깨닫고 일어서라 내가 네게 보내심을 받았느니라 하더라 그가 내게 이 말을 한 후에 내가 떨며 일어서니 12그가 내게 이르되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하게 하기로 결심하던 첫날부터 네 말이 응답 받았으므로 내가 네 말로 말미암아 왔느니라 13그런데 바사 왕국의 군주가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 왕국의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 주므로 14이제 내가 마지막 날에 네 백성이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러 왔노라 이는 이 환상이 오랜 후의 일임이라 하더라 15그가 이런 말로 내게 이를 때에 내가 곧 얼굴을 땅에 향하고 말문이 막혔더니 16인자와 같은 이가 있어 내 입술을 만진지라 내가 곧 입을 열어 내 앞에 서 있는 자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주여 이 환상으로 말미암아 근심이 내게 더하므로 내가 힘이 없어졌나이다 17내 몸에 힘이 없어졌고 호흡이 남지 아니하였사오니 내 주의 이 종이 어찌 능히 내 주와 더불어 말씀할 수 있으리이까 하니 18또 사람의 모양 같은 것 하나가 나를 만지며 나를 강건하게 하여 19이르되 큰 은총을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이같이 내게 말하매 내가 곧 힘이 나서 이르되 내 주께서 나를 강건하게 하셨사오니 말씀하옵소서 20그가 이르되 내가 어찌하여 네게 왔는지 네가 아느냐 이제 내가 돌아가서 바사 군주와 싸우려니와 내가 나간 후에는 헬라의 군주가 이를 것이라 21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항할 자는 너희의 군주 미가엘뿐이니라 11:1내가 또 메대 사람 다리오 원년에 일어나 그를 도와서 그를 강하게 한 일이 있었느니라

 

상황이 불확실하고 어려운 일이 닥칠 때 우리는 두려움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가게 됩니다. 그래서 기도 응답을 받는다는 것은 큰 위로이며 기쁨이 됩니다. 다니엘이 큰 은총을 받은 이유를 12절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하게 하기로 하던 첫날부터 네 말이 응답받았으므로 내가 네 말로 말미암아 왔느니라" 다니엘은 자신의 기도를 들으시고 가브리엘 천사를 보내시어 응답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얻은 것입니다. 다니엘은 하나님의 약속이 이스라엘의 죄로 인하여 변경될 것 같아 하나님 앞에 자신의 몸을 거룩하게 하고 은혜를 간구했던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가브리엘 천사는 자신이 다니엘 앞에 서 있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땅의 일이 하늘에서 일어난 것의 결과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특별히 11장 1절에서 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다시 한번 상기시킵니다. 가브리엘 천사는 메대와 바사 제국이 바벨론을 멸망시키고 새로운 제국이 될 때 역할을 했던 것처럼 바사가 헬라의 멸망할 때에도 미가엘 천사의 도움을 받아 역할을 하게 될 것을 예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계의 역사가 바뀔 때마다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 안에 움직인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세계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인자의 모습으로 다니엘 앞에 나타나셔서 그의 입술을 만지십니다. 다니엘이 하나님과 더불어 말할 수 없는 자신의 연약함을 고백하자, 인자는 그를 만지며 강건하게 하십니다. 다니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수 있었던 힘은 바로 하나님께서 그를 강건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이 세상 앞에서 근심과 걱정으로 두려움에 떨고 있는 우리에게 예수님께서 찾아오셔서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땅에서 성도들이 싸우는 영적 전쟁은 하늘의 전쟁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지금의 모습 속에서 아무런 희망이 없어 보일지라도, 우리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면 우리는 큰 은총을 받은 자가 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두려워하지 말고, 평안을 누리며, 그리스도 안에서 강건한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담대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하늘의 승리를 이 땅에서 드러내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