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다니엘

다니엘 9장 20-27절 (다니엘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

반응형

 

다니엘 9장 20-27절

20내가 이같이 말하여 기도하며 내 죄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죄를 자복하고 내 하나님의 거룩한 산을 위하여 내 하나님 여호와 앞에 간구할 때 21곧 내가 기도할 때에 이전에 환상 중에 본 그 사람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때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22내게 가르치며 내게 말하여 이르되 다니엘아 내가 이제 네게 지혜와 총명을 주려고 왔느니라 하니라 23곧 네가 기도를 시작할 즈음에 명령이 내렸으므로 이제 네게 알리러 왔느니라 너는 크게 은총을 입은 자라 그런즉 너는 이 일을 생각하고 그 환상을 깨달을지니라 24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일흔 이레를 기한으로 정하였나니 허물이 그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용서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환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이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25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 이레와 예순두 이레가 지날 것이요 그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광장과 거리가 세워질 것이며 26예순두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무너뜨리려니와 그의 마지막은 홍수에 휩쓸림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27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다니엘은 하나님이 정하신 회복의 날이 다가오는 것을 깨닫게 되자 두 가지를 간청했습니다. 첫 번째로 이스라엘의 죄에 대한 회개와 용서를 구했고, 두 번째로 이스라엘의 회복을 간청했습니다. 오늘 본문은 가브리엘 천사가 다니엘에게 나타나 환상을 다시 한번 해석해 줍니다. 이 해석을 통하여 다니엘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도 응답의 핵심은 24절에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에 대한 회복의 기한은 일흔 이레로 정해졌습니다. 칠십 이레 동안에 일어날 일들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허물이 그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용서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환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이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하나님의 응답은 다니엘이 간청했던 내용을 뛰어넘는 것이었습니다. 다니엘은 바벨론 포로 생활을 마치고 예루살렘이 재건되는 것에 모든 관심이 있었지만, 하나님께서는 칠십 이레를 통하여 이 세상을 구원하실 계획을 말씀해 주시는 것입니다. 칠십 이레는 일곱 이레, 육십 이 이레, 한 이레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7+62+1)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초점이 메시아에 맞춰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로, 일곱 이레는 “예루살렘을 증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하고, 선지자 당시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이 귀국하여 예루살렘을 재건하는 기간입니다. 두 번째로, 육십 이 이레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25절), 그리스도의 초림에 초점을 맞춰서 그리스도가 오시기까지입니다. 세 번째로, 한 이레는 “육십 이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을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주님의 고난으로부터 다시 오시기까지(재림)의 기간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가브리엘 천사는 다니엘에게 "너는 크게 은총을 입은 자라"라고 표현합니다. 왜냐하면 그가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대하여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들은 구원의 계획뿐만 아니라 구원의 완성을 듣고 깨달은 자가 되었습니다. 다니엘처럼 우리도 우리의 죄 때문에 걱정하지만, 죄만 영원히 용서받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의(예수 그리스도)가 드러나 우리가 의롭다 함을 얻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은혜입니다. 이 은혜를 받은 우리는 마지막 한 이레를 살아가는 남은 자들입니다. 이 고난의 시대에 제사와 예물이 금지되며 포악하고 가증한 것들이 성도들을 위협하고 유혹하겠지만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으로 남은 자들은 고난에서 승리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며 따라가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우리를 의롭게 하신 그리스도의 의로 말미암아 담대하게 하나님 앞에 나아가 경배하며 즐거워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