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창세기

창세기 14장 1-16절 (아브라함이 가나안 동쪽 연합군으로부터 롯을 구함)

 

창세기 14장 1-16절

14:1당시에 시날 왕 아므라벨과 엘라살 왕 아리옥과 엘람 왕 그돌라오멜과 고임 왕 디달이 2소돔 왕 베라와 고모라 왕 비르사와 아드마 왕 시납과 스보임 왕 세메벨과 벨라 곧 소알 왕과 싸우니라 3이들이 다 싯딤 골짜기 곧 지금의 염해에 모였더라 4이들이 십이 년 동안 그돌라오멜을 섬기다가 제십삼년에 배반한지라 5제십사년에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 한 왕들이 나와서 아스드롯 가르나임에서 르바 족속을, 함에서 수스 족속을, 사웨 기랴다임에서 엠 족속을 치고 6호리 족속을 그 산 세일에서 쳐서 광야 근방 엘바란까지 이르렀으며 7그들이 돌이켜 엔미스밧 곧 가데스에 이르러 아말렉 족속의 온 땅과 하사손다말에 있는 아모리 족속을 친지라 8소돔 왕과 고모라 왕과 아드마 왕과 스보임 왕과 벨라 곧 소알 왕이 나와서 싯딤 골짜기에서 그들과 전쟁을 위하여 진을 쳤더니 9엘람 왕 그돌라오멜과 고임 왕 디달과 시날 왕 아므라벨과 엘라살 왕 아리옥 네 왕이 곧 그 다섯 왕과 맞서니라 10싯딤 골짜기에는 역청 구덩이가 많은지라 소돔 왕과 고모라 왕이 달아날 때에 그들이 거기 빠지고 그 나머지는 산으로 도망하매 11네 왕이 소돔과 고모라의 모든 재물과 양식을 빼앗아 가고 12소돔에 거주하는 아브람의 조카 롯도 사로잡고 그 재물까지 노략하여 갔더라 13도망한 자가 와서 히브리 사람 아브람에게 알리니 그 때에 아브람이 아모리 족속 마므레의 상수리 수풀 근처에 거주하였더라 마므레는 에스골의 형제요 또 아넬의 형제라 이들은 아브람과 동맹한 사람들이더라 14아브람이 그의 조카가 사로잡혔음을 듣고 집에서 길리고 훈련된 자 삼백십팔 명을 거느리고 단까지 쫓아가서 15그와 그의 가신들이 나뉘어 밤에 그들을 쳐부수고 다메섹 왼편 호바까지 쫓아가 16모든 빼앗겼던 재물과 자기의 조카 롯과 그의 재물과 또 부녀와 친척을 다 찾아왔더라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런데 가나안 땅에는 이미 주인이 있었습니다. 오늘 본문은 가나안 땅에서 벌어진 전쟁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나안 땅의 주인이 되기 위하여 벌이는 전쟁이었습니다. 12년 동안 엘람 왕 그돌라오멜을 섬기던 서쪽 연합군들(소돔 왕 베라, 고모라 왕 비르사, 아드마 왕 시납, 스보임 왕 세메벨, 소알 왕 벨라)이 배반하자 엘람 왕 그돌라오멜이 동쪽 연합군들을 모아 서쪽 연합군들을 징벌하는 전쟁입니다. 인류의 역사에서 전쟁이 끊이지 않았던 이유 중의 하나는 사람들이 더 많은 성을 차지하여 자신의 권세를 보여주기 원했기 때문입니다. 권세를 잡기 위하여 배반을 하고 권세를 유지하기 위하여 징벌하는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가나안 사람들은 자신이 주인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언약 공동체의 일원이 롯을 구하기 위하여 전쟁을 시작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세상의 분쟁과 다툼 속에 아무런 이유 없이 연관될 때가 있습니다. 소돔에 정착했던 롯은 전쟁의 포로가 되어 끌려가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요단 지역의 풍요로움을 따라 움직였던 롯이 하나님 앞에서 큰 죄인이었던 소돔에 거했기 때문에 세상의 분쟁과 다툼에 더 쉽게 영향을 받았을 것입니다. 어쩌면 롯의 잘못된 선택 때문에 포로가 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롯이 아브라함의 손으로 구함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롯이 구함을 받은 이유가 아브라함의 용맹했기 때문일까요? 창세기 15장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전쟁에 승리한 이유가 자신이 아브라함의 방패요, 큰 상급이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롯을 구하셨을까요? 롯은 하나님께서 맺으신 언약 공동체의 일원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롯을 동쪽 연합군으로부터 구함으로써 가나안 땅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동쪽 연합군에게 포로가 되어 끌려가는 롯처럼 세상의 포로가 되어 근심과 유혹에 빠져 헤매는 우리를 볼 때가 있습니다. 세상의 유혹이 이긴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은 결코 하나님의 백성들을 해칠 수 없습니다. 아브라함이 318명의 사람으로 동쪽 연합군을 쳐부수고 롯을 구한 것은 기드온이 300명으로 미디안 족속을 쳐부순 것과 같이 기적과 같은 승리입니다. 이 전쟁에서 아브라함이 승리한 것은 하나님께서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을 보호하시며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는 참 목자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심으로 하나님 백성들을 사망 권세에서 구원해 주셨습니다. 오늘 하루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 주어진 승리의 기쁨을 풍성히 누리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