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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묵상/로마서

로마서 5장 3-5절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로마서 5장 3-5절

3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4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5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오늘 본문은 “이뿐 아니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5장 1-2절에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기 때문에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가 되었고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며 즐거워하는 자가 되었다는 사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뿐 아니라”라는 말 다음에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까? 아마도 세상에서의 행복과 잘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은 우리의 기대와 달리 환난이 믿는 자들에게 있고 그들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한다고 합니다.

 

환난 중에도 즐거워한다는 것은 약(환각제)을 먹은 사람처럼 무조건 즐거워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인들은 환난을 기뻐하는 것입니다. 환난 때문에 기뻐하는 것입니다. 고통과 슬픔이 없는 것이 믿는 자들의 신앙 목표가 아니라 오히려 올바른 신앙을 가진 자들은 고통과 환난을 이겨내는 자들입니다. 조금 극단적으로 표현을 한다면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는 것(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과 하나님의 영광을 본다는 것)의 증거는 우리가 환난 가운데 있다는 것입니다. 환난의 원어적 의미는 적대적인 세상의 반대와 핍박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종말이 오기 전에 이 세상으로부터 마땅히 받아야 할 반대와 핍박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요한복음 16장 33절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그렇습니다. 사도 바울을 포함한 예수님의 제자들은 세상으로부터 환난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예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았기 때문에 이 세상과 갈등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담대할 수 있는 이유가 예수님께서 세상을 이기셨다는 약속 때문입니다. 세상이 결코 그리스도인들을 삼킬 수 없습니다. 환난은 결코 우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게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성경은 환난을 받은 자를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마태복음 5장 10절),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야고보서 1장 12절),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베드로전서 4장 12-14절) 그렇습니다. 환난이 주어지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을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시기 위함입니다. 생명의 면류관을 소유한 자들이 하나님께서 원하는 거룩으로 이끌어 가시기 위하여 환난을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환난에서 당장 소망으로 가지 않고 인내로 갈까요? 환난이 닥치면 우리가 쉽게 고백했던 믿음이 얼마나 가벼운지를 알게 됩니다. 환난이 닥치기 전에는 겁 없이 “사탄아 오라, 나를 찌르고 찢어 보라, 내가 결코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겠다"라고 선언합니다. 그러나 환난을 겪는 순간 우리가 얼마나 연약하고 심지어는 하나님의 영광을 생각조차 할 수 없는 극히 이기적인 존재라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인내란 무엇입니까? 인내는 정절을 의미합니다. 또한 참아 견디어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확고부동한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인내라는 것은 환난을 통해서만 생기는 것입니다. 환난 때문에 펄펄 뛰지만 결국은 하나님의 다스림을 거부할 수도 벗어날 수도 없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인내입니다. 환난을 통해서 우리 마음 깊숙이 숨겨져 있었던 우리의 근본적인 결함을 목격하게 되고 하나님의 필요성을 인식함으로써 하나님을 붙잡는 인내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인내는 내가 의지로 참아 견디어 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의지할 분이 누구인지를 찾게 되어 그를 의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환난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매우 유익한 것이며 결국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께 돌아가게 만듭니다.

 

연단은 소망을 이룹니다. 연단은 마치 순금을 만들어 내는 것과 같습니다. 금을 용광로 속에 집어넣어 불순물을 태워 없애 버리고 순수한 금만을 얻어냅니다. 환난을 통한 연단은 우리에게 하나님 영광의 소망을 바라보게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소망은 의롭다 하심으로 얻은 은혜로부터 나옵니다. 사도 바울이 자신을 죄인 중에 죄수라고 고백했던 것처럼 환난을 통해 우리 자신의 죄와 무능력을 발견함으로써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것이 은혜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이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우리는 환난의 용광로를 지날 것입니다. 그리고 고난과 좌절을 경험하겠지만 우리의 불순물을 제거하심으로 우리를 연단 시키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리고 연단되어 가면서 우리는 하나님 나라와 의를 소망하는 자가 되며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풍성히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이렇게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담대하여지기 바랍니다. 이미 세상을 이기신 우리의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늘 보좌에 앉아 계십니다. 그러므로 환난을 두려워하는 자가 아니라 환난이 올 때 하나님께서 나를 어떻게 연단 시키실까를 기대하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연단을 통해서 우리에게 오는 하늘의 소망을 소유하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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