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 13장 1-10절 (바다에서 나오는 한 짐승)

 

요한계시록 13장 1-10절 (바다에서 나오는 한 짐승)

13:1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 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2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3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4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5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 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6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7또 권세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8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 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9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10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요한계시록 12장은 하늘 전쟁에서 패한 큰 붉은 용, 즉 사탄이 교회를 상징하는 여자를 핍박하지만,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실패하고 마지막 결전을 위하여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는 모습이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요한계시록 13장은 사탄의 대리자인 두 짐승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바다에서 나오는 한 짐승에 관한 내용입니다.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은 바벨론 벨사살 왕 원년에 다니엘이 본 환상에서 나오는 네 짐승의 모습과 유사합니다. 다니엘서 7장 2-8절을 보면, “다니엘이 진술하여 이르되 내가 밤에 환상을 보았는데 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르더라 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내가 보는 중에 그 날개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받았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더라 또 보니 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쪽을 들었고 그 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렀는데 그것에게 말하는 자들이 있어 이르기를 일어나서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더라 그 후에 또 내가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권세를 받았더라 내가 밤 환상 가운데에 그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매우 강하며 또 쇠로 된 큰 이가 있어서 먹고 부서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더라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첫 번째 뿔 중의 셋이 그 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들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더라” 이 환상을 17-27절에 해석을 해 줍니다. 해석을 정리하면 네 짐승은 장차 일어난 네 왕입니다. 다니엘서에서 세상을 대표하는 제국은 “바벨론, 메대와 바사, 헬라, 로마”로 네 짐승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바다에서 나오는 네 짐승의 모습은 각 제국의 특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무시무시한 짐승이 바다로부터 나와 제국 숭배를 요구합니다. 다니엘서 3장을 보면 느부갓네살 왕이 금 신상을 만들어 경배하라고 요구하지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금 신상 앞에서 무릎 꿇지 않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풀무 불에 던져짐으로 사탄의 공격과 박해를 받습니다. 그러나 신의 아들과 같이 보이는 자가 세 사람을 풀무 불에서 보호하시는 것처럼 마지막 때에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권세 잡은 자들(세상의 권력)의 유혹과 공격 속에서 그의 백성들을 보호하십니다. (내일은 3절을 중심으로 삼위일체 하나님을 흉내 내려는 사탄의 세력을 살펴볼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요한계시록을 읽고 있는 성도들은 로마 황제 숭배를 거부하면 그들을 죽일 것이라는 협박을 받고 있었습니다. 성도들은 신앙 때문에 노동조합이나 축제에 참여하지 못함으로써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을 당하게 됩니다. 사탄이 이렇게 세상의 권력과 능력을 통해서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을 막으려고 협박하며 유혹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만약에 하나님 외에 세상의 어떠한 권력이나 정치 시스템을 절대화시키거나 그것을 의지한다면 이것은 우상 숭배입니다. 사탄은 무섭게도 세상의 것으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유혹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이 땅의 권세 잡은 자들을 의지하는 자들이 아니라 하늘의 전재에서 승리하신 예수 그리스도만을 붙잡아 섬기는 자들입니다. 풀무 속에서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를 보호하신 하나님 앞에서 느부갓네살 왕은 여호와 하나님밖에 다른 신은 없다고 고백합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을 경험함으로 세상의 권세 앞에서 담대하게 살아가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