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누가복음

누가복음 9장 1-9절 (제자들의 전도 여행)

누가복음 9장 1-9절

9:1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불러 모으사 모든 귀신을 제어하며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위를 주시고 2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앓는 자를 고치게 하려고 내보내시며 3이르시되 여행을 위하여 아무 것도 가지지 말라 지팡이나 배낭이나 양식이나 돈이나 두 벌 옷을 가지지 말며 4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거기서 머물다가 거기서 떠나라 5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 아니하거든 그 성에서 떠날 때에 너희 발에서 먼지를 떨어 버려 그들에게 증거를 삼으라 하시니 6제자들이 나가 각 마을에 두루 다니며 곳곳에 복음을 전하며 병을 고치더라 7분봉 왕 헤롯이 이 모든 일을 듣고 심히 당황하니 이는 어떤 사람은 요한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고도 하며 8어떤 사람은 엘리야가 나타났다고도 하며 어떤 사람은 옛 선지자 한 사람이 다시 살아났다고도 함이라 9헤롯이 이르되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거늘 이제 이런 일이 들리니 이 사람이 누군가 하며 그를 보고자 하더라

 

오늘 본문은 제자들의 전도 여행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누가복음 6장에서 열두 제자들을 택하셨습니다. 그들은 어부, 세리, 열심 당원들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능력 있었던 자들을 택하신 것이 아니라 능력이 없는 자들을 선택하셔서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위를 주시고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게 하셨습니다. 이 모습들은 예수님께서 구원 사역을 다 이루신 후에 성령이 제자들에게 임할 때에 일어날 사건을 미리 경험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자들의 전도 여행은 예수님의 사역과 동일한 사역의 모습이 드러나게 됩니다. 제자들은 자신들의 권능으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보내신 이, 예수 그리스도의 권능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전도 여행의 주인공은 제자들이 아니라 제자들을 보내시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전적으로 예수님만을 의지하기 원했습니다. 그래서 아무것도 가지지 말고, 어떤 것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 나라를 전파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러 방면에서 잘 준비하여 하나님의 큰 일에 동참하려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은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는 일에 준비되지 않고 부족한 제자들을 사용하심으로 보내시는 예수님의 능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자들은 하나님 나라의 능력을 경험함으로써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의지하게 될 것입니다. 누가복음은 제자들의 전도 여행의 결말을 헤롯 왕의 질문을 통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모든 일을 들은 헤롯 왕은 “이 사람이 누구인가”라고 반문합니다. 이러한 반응은 하나님 나라가 온전히 전파되었을 때에 일어나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성도들의 삶 속에서 “당신이 믿는 예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이 나와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다스림 없이는 살 수 없는 성도입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성도는 삶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해야 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우리의 인생 전체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전도 여행입니다. 힘들 때나 기쁠 때나 우리가 전해야 할 것은 하나님 나라입니다. 땅의 것을 증거 하는 것이 아니라 나그네처럼 우리가 돌아갈 하나님 나라를 전해야 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더욱더 의지해야 합니다. 우리의 손에는 아무것도 없지만, 세상은 우리를 조롱하고 핍박하지만,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전합니다. 왜냐하면 들을 자들을 예비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일을 위하여 성도들을 부르시고 인도하십니다. 오늘 하루도 우리 삶 속에서 예수님을 증거 하는 그리스도의 제자의 삶을 사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