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마가복음

마가복음 1장 21-28절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마가복음 1장 21-28절

21그들이 가버나움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곧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시매 22뭇 사람이 그의 교훈에 놀라니 이는 그가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23마침 그들의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소리 질러 이르되 24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25예수께서 꾸짖어 이르시되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26더러운 귀신이 그 사람에게 경련을 일으키고 큰 소리를 지르며 나오는지라 27다 놀라 서로 물어 이르되 이는 어찜이냐 권위 있는 새 교훈이로다 더러운 귀신들에게 명한즉 순종하는도다 하더라 28예수의 소문이 곧 온 갈릴리 사방에 퍼지더라

 

오늘 본문은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에 들어가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일과 귀신을 쫓아내시는 일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가는 이 사건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명하려고 합니다. 서기관들과 같지 않은 권위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며 귀신 들어 사로잡힌 자에게 하나님의 권위로 해방을 베푸십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등장 앞에서 더러운 귀신들린 자는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라는 반응을 합니다. 더러운 귀신 들린 자는 예수님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러 이 땅에 오셨는지를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24절을 보면 예수님을 “하나님의 거룩한 자”라고 고백하며,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라고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창세기 3장 15절의 예언의 성취)을 잘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더군다나 누가복음에서는 귀신들이 쫓겨 나가면서 예수님에 대하여 이렇게 고백합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누가복음은 의도적으로 예수님의 권위 있는 가르침과 기적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귀신을 쫓아내고, 병을 고치는 사건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가 임한 것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들은 육체적 자유로움이나 정치적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이 아니라 영적인 원수의 세력에서 해방되는 구원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들은 가버나움 회당에 앉아 있었던 사람들보다 더 권위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있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 권위를 인정하면서도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몰랐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구약의 선지자들이 미리 예언한 여인의 후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포하신 말씀과 기적들을 들을 뿐만 아니라 모든 약속을 완성하셨다는 것을 아는 자들입니다. 이것이 축복입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권위로 죄에서 해방되어 성령의 자유를 누린 자들이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오셨던 것처럼,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하나님의 자녀 된 우리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우리의 이웃에게 전해야 합니다. 오늘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세상에 선포하며, 받은 은혜와 기쁨을 가정과 직장에서 풍성히 드러내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