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갈라디아서

갈라디아서 1장 6-10절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갈라디아서 1장 6-10절

6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7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8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9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10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오늘 본문은 사도 바울의 안타까움과 복음에 대한 열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갈라디아 교회들은 사도 바울이 제1차 전도 여행 때에 세웠던 자식과 같은 교회들입니다. 사도 바울은 다른 복음의 유혹에 넘어가고 있는 성도들에게 단호하게 권면합니다. 어쩌면 깊은 졸음에 빠져들어 가는 사람을 붙잡고 흔들어 깨우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사도 바울은 거침없이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에게 주어질 저주를 선포합니다. 심지어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할 수 없음을 강조하기 위하여 다른 복음을 전하는 천사들에게도 저주가 있음을 선포합니다. 바울이 이렇게 흥분하는 이유는 복음의 중요성 때문입니다.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죽음에서 예수를 살리신 하나님으로부터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목숨을 바쳐서 복음을 전하는 그리스도의 종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습니다.

 

복음이 무엇입니까? 기쁜 소식인데, 오늘 본문 7절에서는 “그리스도의 복음”이라고 말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전한 기쁜 소식(하나님의 나라에 관하여)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리스도의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가 본질이며 핵심이 되는 기쁜 소식입니다. 인간의 근본적인 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몸으로 오셔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려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심으로 하나님의 의를 확증하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고 영생을 소유하게 된 것이 기쁜 소식이며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복음은 무엇입니까? 그리스도의 은혜를 부족하게 만드는 모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과 부활의 능력 외에 무엇인가 더 필요하다는 가르치는 것이 다른 복음입니다.

 

갈라디아 교회에는 성도들을 교란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복음 외에 율법과 할례를 통해서 교회에 혼란을 일으키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은혜 대신에 눈에 보이는 행위적인 율법과 할례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들은 인간의 열심을 중요시했지만, 그리스도의 은혜를 약화 시키는 죄를 범한 것입니다. 바울은 단호하게 이들을 멀리하라고 권면합니다. 그리스도의 종으로서 지금까지 전했던 복음을 다시 한번 붙잡을 것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좋은 교회를 만든다는 것, 교회를 거룩하게 지킨다는 것은 교회의 법을 바꾸거나 상식대로 실행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교회를 만들고 교회를 거룩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복음 위에 서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복음을 떠나서 다른 복음의 잣대로 가정을 세우고 교회를 세우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오늘 말씀대로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처럼 느꼈을 때 다시 복음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것이 바울이 갈라디아 교회에 간절히 원했던 것입니다. 우리의 삶이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게 함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종이라는 것을 증거하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