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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묵상/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 16장 17-21절 (일곱 번째 대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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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16장 17-21절
17일곱째 천사가 그 대접을 공중에 쏟으매 큰 음성이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나서 이르되 되었다 하시니 18번개와 음성들과 우렛소리가 있고 또 큰 지진이 있어 얼마나 큰지 사람이 땅에 있어 온 이래로 이같이 큰 지진이 없었더라 19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 앞에 기억하신바 되어 그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받으매 20각 섬도 없어지고 산악도 간 데 없더라 21또 무게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로부터 사람들에게 내리매 사람들이 그 우박의 재앙 때문에 하나님을 비방하니 그 재앙이 심히 큼이러라

오늘 본문은 일곱 번째 대접 심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 대접 심판은 공중에 쏟아집니다. 지금까지 대접 심판이 쏟아졌던 곳을 구체적으로 명시했지만, 마지막 대접 심판은 광범위하게 해석할 수 있는 공중(공기)에 쏟아집니다. 공중이라는 의미를 좀 더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에베소서 2장 2절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사도 바울은 사탄을 공중의 권세 잡은 자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공중이란 사탄이 왕이 되어 다스리고 있는 모든 영역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대접 심판의 특징은 사탄의 다스림 속에 있는 자들에게 쏟아지는 재앙들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짐승의 보좌에, 그리고 이제 하나님께서 공중 권세를 가진 사탄을 향하여 직접 심판을 하시는 것입니다. 일곱 번째 대접 심판이 마지막 심판이기 때문에 그동안 일어났던 일곱인, 나팔, 대접 심판의 궁극적인 목표가 사탄에 대한 심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대접 심판이 쏟아지자 성전 보좌로부터 큰 음성이 들립니다. “되었다”라는 큰 음성입니다. “되었다”라는 것은 “다 이르었다”라는 의미로서 하나님의 심판이 완성되었다는 선포입니다. 이 모습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실 때에 “다 이루었다”고 선포하시는 것을 기억하게 합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승리가 선포되었고 사탄의 완전한 패배가 선언되었습니다. 그리고 사탄과 그들의 추종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길이 없게 된 것입니다. 이제 일곱 대접이 공중에 쏟아질 때 하나님의 심판이 완성되었다는 것입니다. 18-21절은 종말론적이 마지막 심판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 어떤 사람들도 경험하지 못했던 큰 지진이 일어나고,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잔을 받으며 섬도 산악도 없어집니다. 이런 마지막 심판 중에서도 사람들은 하나님을 비방한다고 합니다. 이제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라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재판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백마를 타고 오시는 심판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영원한 형벌을 선포하실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일곱 번째 대접이 쏟아 지면서 큰 성 바벨론의 멸망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주인인 사탄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했기 때문입니다. (요한계시록 17-18장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음녀 바벨론에게 내릴 심판과 멸망을 살펴볼 것입니다) 이 심판은 하늘 보좌 앞에 서 있는 순교자들의 간구에 대한 응답입니다.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 흰옷을 입은 십사만사천 명은 어린양의 혼인 잔치를 경험할 것이며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천국의 기쁨을 소유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탄을 좇아 하나님을 대적하며 비방했던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 영원한 저주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종말을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일곱 대접 심판을 통해서 공의로우신 하나님은 성도들을 결코 버리지 아니하시며 불의한 자들을 심판하신다는 사실을 알게 하심으로 큰 위로를 줍니다. 오늘 하루도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하며 이 땅에서 담대히 살아가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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