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 16장 1-9절 (네 대접 심판)

요한계시록 16장 1-9절
16:1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2첫째 천사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매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악하고 독한 종기가 나더라 3둘째 천사가 그 대접을 바다에 쏟으매 바다가 곧 죽은 자의 피 같이 되니 바다 가운데 모든 생물이 죽더라 4셋째 천사가 그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으매 피가 되더라 5내가 들으니 물을 차지한 천사가 이르되 전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거룩하신 이여 이렇게 심판하시니 의로우시도다 6그들이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렀으므로 그들에게 피를 마시게 하신 것이 합당하니이다 하더라 7또 내가 들으니 제단이 말하기를 그러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심판하시는 것이 참되시고 의로우시도다 하더라 8넷째 천사가 그 대접을 해에 쏟으매 해가 권세를 받아 불로 사람들을 태우니 9사람들이 크게 태움에 태워진지라 이 재앙들을 행하는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의 이름을 비방하며 또 회개하지 아니하고 주께 영광을 돌리지 아니하더라

오늘 본문은 처음 네 대접 심판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일곱 나팔 심판과 일곱 대접 심판은 매우 비슷합니다. 요한계시록 8장에서 나팔 심판이 땅에 쏟아지면 삼 분의 일이 파괴되었고 요한계시록 16장에서 대접 심판이 땅에 쏟아지면 재앙이 삼 분의 일에서 전체로 확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대접 심판은 출애굽기 9장 8-12절에 나오는 악성 종기 재앙(여섯 번째 재앙)과 유사한데 모든 사람에게 임하는 것이 아니라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한 자들에게만 독한 종기가 임합니다. 두 번째 대접 심판은 바다에 쏟아지는데 바다가 죽은 자의 피같이 변하고 모든 바다 생물이 죽게 됩니다. 세 번째 대접 심판은 강과 물 근원에 솟았더니 피가 되고 말았습니다. 두 번째 대접 심판과 세 번째 대법 심판은 출애굽기 7장 14-24절에 나오는 나일강의 물이 피로 변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그런데 5-6절은 물을 차지한 천사의 찬양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대접 심판이 하나님의 공의를 드러내는 사건임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물을 차지한 천사의 찬양을 통해서 우리는 이 재앙이 성도들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대접 심판은 해에 쏟아지는데 해가 권세를 받아 불로 사람을 태우는 재앙이 일어납니다. 하나님의 재앙이 사람들에게 임하여 심한 고통 속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회개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의 이름을 비방합니다. 이것이 바로 짐승의 표를 받은 자와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의 모습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용과 짐승과 거짓 선지자들은 성도의 피와 예수 증인들의 피를 취하기를 기뻐합니다. 그래서 순교자들은 하늘 보좌 앞에서 애통해하며 “이 고통이 언제까지 입니까?”라고 질문을 합니다. 요한계시록 18장 5-6절에서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다고 하십니다. “그의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 주고 그가 섞은 잔에도 갑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그렇습니다. 우리의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하나님이시며 그의 백성을 위하여 복수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성도들에게 하늘의 유업을 주심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증명하실 것이며 짐승의 표를 받은 자와 우상에게 경배한 자들에게 영원한 형벌을 주심으로 하나님의 공의를 증명하실 것입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은 성도들이 하늘의 유업을 받는 것은 성도들의 능력 때문이 아니라 오직 성도들을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 때문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십자가의 은혜가 여러분의 삶 속에서 드러나길 소원합니다. 십자가의 은혜로만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경험하는 여러분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