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사사기

사사기 6장 1-24절 (기드온)

반응형

사사기 6장 1-24절
6:1이스라엘 자손이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칠 년 동안 그들을 미디안의 손에 넘겨 주시니 2미디안의 손이 이스라엘을 이긴지라 이스라엘 자손이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산에서 웅덩이와 굴과 산성을 자기들을 위하여 만들었으며 3이스라엘이 파종한 때면 미디안과 아말렉과 동방 사람들이 치러 올라와서 4진을 치고 가사에 이르도록 토지 소산을 멸하여 이스라엘 가운데에 먹을 것을 남겨 두지 아니하며 양이나 소나 나귀도 남기지 아니하니 5이는 그들이 그들의 짐승과 장막을 가지고 올라와 메뚜기 떼 같이 많이 들어오니 그 사람과 낙타가 무수함이라 그들이 그 땅에 들어와 멸하려 하니 6이스라엘이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궁핍함이 심한지라 이에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라 7이스라엘 자손이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부르짖었으므로 8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한 선지자를 보내시니 그가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이스라엘의 하나님 내가 너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며 너희를 그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오게 하여 9애굽 사람의 손과 너희를 학대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너희를 건져내고 그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고 그 땅을 너희에게 주었으며 10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기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 너희가 거주하는 아모리 사람의 땅의 신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하였으나 너희가 내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셨다 하니라 11여호와의 사자가 아비에셀 사람 요아스에게 속한 오브라에 이르러 상수리나무 아래에 앉으니라 마침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이 미디안 사람에게 알리지 아니하려 하여 밀을 포도주 틀에서 타작하더니 12여호와의 사자가 기드온에게 나타나 이르되 큰 용사여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도다 하매 13기드온이 그에게 대답하되 오 나의 주여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면 어찌하여 이 모든 일이 우리에게 일어났나이까 또 우리 조상들이 일찍이 우리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애굽에서 올라오게 하신 것이 아니냐 한 그 모든 이적이 어디 있나이까 이제 여호와께서 우리를 버리사 미디안의 손에 우리를 넘겨 주셨나이다 하니 14여호와께서 그를 향하여 이르시되 너는 가서 이 너의 힘으로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라 내가 너를 보낸 것이 아니냐 하시니라

오는 본문은 하나님께서 기드온을 사사로 부르시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죄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사사기를 통해서 계속 반복되는 것은 이스라엘이 죄를 범하지면 하나님의 징계 후에 계속 그들을 구원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반복되는 역사의 가르침 속에서 빨리 깨달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오직 하나님의 언약을 붙잡아야 합니다.
12절을 보면 여호와의 사자가 기드온에게 나타나 "큰 용사"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과연 기드온이 큰 용사일까요? 기드온은 미디안 사람들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숨어서 포도주 틀에서 밀을 타작하고 있습니다. 미디안 사람들은 7년 동안 낙타 떼를 몰고 들어와서 추수한 것을 약탈해 갔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7년 동안 약탈을 당했기 때문에 들키지 않는 방법을 생각했던 것입니다. 포도주 틀에 밀을 타작하고 있는 기드온은 큰 용사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게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을 큰 용사라 부르시면 전쟁에서 반드시 이긴다고 약속하십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기드온은 겁쟁이였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를 큰 용사로 부르셨습니다. 여기에는 숨겨진 약속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큰 용사로 만드실 것이라는 약속입니다. 또한 이스라엘의 승리는 기드온의 힘과 능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승리는 인간의 손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손에 있다는 것이 성경 전체가 증거하고 있는 진리입니다. 우리도 기드온처럼 세상 속에서 나름대로 자신을 보호하며 살고 있는 연약한 존재입니다. 그런데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를 큰 용사라 부르십니다. 왜냐햐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리의 큰 용사가 되셨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따르면 승리가 약속되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세상과 동화되어 사는 자가 아니라 세상과 싸워 승리를 경험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