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사무엘상

사무엘상 4장 1-11절

 

사무엘상 4장 1-11절

4:1사무엘의 말이 온 이스라엘에 전파되니라 이스라엘은 나가서 블레셋 사람들과 싸우려고 에벤에셀 곁에 진 치고 블레셋 사람들은 아벡에 진 쳤더니 2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에 대하여 전열을 벌이니라 그 둘이 싸우다가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패하여 그들에게 전쟁에서 죽임을 당한 군사가 사천 명 가량이라 3백성이 진영으로 돌아오매 이스라엘 장로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어찌하여 우리에게 오늘 블레셋 사람들 앞에 패하게 하셨는고 여호와의 언약궤를 실로에서 우리에게로 가져다가 우리 중에 있게 하여 그것으로 우리를 우리 원수들의 손에서 구원하게 하자 하니 4이에 백성이 실로에 사람을 보내어 그룹 사이에 계신 만군의 여호와의 언약궤를 거기서 가져왔고 엘리의 두 아들 흡니와 비느하스는 하나님의 언약궤와 함께 거기에 있었더라 5여호와의 언약궤가 진영에 들어올 때에 온 이스라엘이 큰 소리로 외치매 땅이 울린지라 6블레셋 사람이 그 외치는 소리를 듣고 이르되 히브리 진영에서 큰 소리로 외침은 어찌 됨이냐 하다가 여호와의 궤가 진영에 들어온 줄을 깨달은지라 7블레셋 사람이 두려워하여 이르되 신이 진영에 이르렀도다 하고 또 이르되 우리에게 화로다 전날에는 이런 일이 없었도다 8우리에게 화로다 누가 우리를 이 능한 신들의 손에서 건지리요 그들은 광야에서 여러 가지 재앙으로 애굽인을 친 신들이니라 9너희 블레셋 사람들아 강하게 되며 대장부가 되라 너희가 히브리 사람의 종이 되기를 그들이 너희의 종이 되었던 것 같이 되지 말고 대장부 같이 되어 싸우라 하고 10블레셋 사람들이 쳤더니 이스라엘이 패하여 각기 장막으로 도망하였고 살륙이 심히 커서 이스라엘 보병의 엎드러진 자가 삼만 명이었으며 11하나님의 궤는 빼앗겼고 엘리의 두 아들 흡니와 비니하스는 죽임을 당하였더라

 

“사무엘의 말이 온 이스라엘에 전파되니라”(1절)라는 구절과 “엘리의 두 아들 흡니와 비니히스는 죽음을 당하였더라”(11절)는 구절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예언이 결과적으로 성취된 것입니다. 무슨 이유로 블레셋과의 전쟁이 있었는지 모르지만 사사 시대의 전형적인 모습이 드러납니다. 사사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 죄를 범하면 블레셋 족속을 포함한 팔레스타인 지역의 다른 민족으로부터 침공을 당하고 압제를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블레셋 족속과의 전쟁은 엘리 제사장 가문과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이고 새롭게 사무엘을 사사로 세우심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평화가 이스라엘에 임하게 될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죽은 자가 사천 명이나 되었습니다. 삼손의 시대와 마찬가지로 블레셋에게 압제를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자신들의 패악한 죄를 보지 못하고 문제의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으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실로에 있는 하나님의 언약궤를 가지고 와서 싸우면 승리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출애굽기 25장에 기록된대로 언약궤는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언약의 보증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조상이 언약궤를 앞세우고 광야를 행진해서 가나안 땅을 정복했다는 것을 기억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결과는 언약궤를 빼앗기고 사망자 수가 삼만 명이 되는 엄청난 패배였습니다. 또한 언약궤를 운반했던 엘리의 두 아들 흡니와 비니하스도 죽었습니다. 이스라엘의 문제는 언약궤에 하나님의 파워가 있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이런 생각은 언약궤를 신상처럼 생각함으로써 2계명을 범한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패악했던 엘리의 두 아들은 자신의 소견대로 언약궤를 옮기는 일에 동참합니다. 그들에게 언약궤는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유익을 위해서 사용되는 도구에 불구했던 것입니다. 그들은 언약궤의 진정한 의미를 몰랐기 때문에 성막에서 패악한 죄를 범했던 것입니다. 종말을 살아가는 성도가 이 땅에서 삶을 살아갈 때에 무엇을 의지하고 있는지를 살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의지하는 것들이 우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의지할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우리의 삶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드러나는 승리의 기쁨을 누리시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매일 묵상 > 사무엘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무엘상 5장 1-12절  (0) 2022.09.20
사무엘상 4장 12-22절  (0) 2022.09.19
사무엘상 3장 1-21절  (0) 2022.09.06
사무엘상 2장 22-36절  (0) 2022.08.18
사무엘상 2장 12-21절  (0) 2022.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