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사무엘상

사무엘상 2장 12-21절

 

사무엘상 2장 12-21절

12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 13그 제사장들이 백성에게 행하는 관습은 이러하니 곧 어떤 사람이 제사를 드리고 그 고기를 삶을 때에 제사장의 사환이 손에 세 살 갈고리를 가지고 와서 14그것으로 냄비에나 솥에나 큰 솥에나 가마에 찔러 넣어 갈고리에 걸려 나오는 것은 제사장이 자기 것으로 가지되 실로에서 그 곳에 온 모든 이스라엘 사람에게 이 같이 할 뿐 아니라 15기름을 태우기 전에도 제사장의 사환이 와서 제사 드리는 사람에게 이르기를 제사장에게 구워 드릴 고기를 내라 그가 네게 삶은 고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날 것을 원하신다 하다가 16그 사람이 이르기를 반드시 먼저 기름을 태운 후에 네 마음에 원하는 대로 가지라 하면 그가 말하기를 아니라 지금 내게 내라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억지로 빼앗으리라 하였으니 17이 소년들의 죄가 여호와 앞에 심히 큼은 그들이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함이었더라 18사무엘은 어렸을 때에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서 섬겼더라 19그의 어머니가 매년 드리는 제사를 드리러 그의 남편과 함께 올라갈 때마다 작은 겉옷을 지어다가 그에게 주었더니 20엘리가 엘가나와 그의 아내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 여인으로 말미암아 네게 다른 후사를 주사 이가 여호와께 간구하여 얻어 바친 아들을 대신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니 그들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매 21여호와께서 한나를 돌보시사 그로 하여금 임신하여 세 아들과 두 딸을 낳게 하셨고 아이 사무엘은 여호와 앞에서 자라니라

 

오늘 본문은 엘리 제사장의 두 아들(흡니와 비스하스)과 사무엘을 대조하고 있습니다. 엘리 제사장의 두 아들의 죄가 하나님 앞에 심히 큰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의 제사를 멸시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께 드려야 할 제물을 자신들의 배를 채우기 위하여 도적질합니다. 하나님께 바쳐진 화목 제물 중에서 제사장이 받을 소득을 레위기 7장 30-34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호와의 화제물은 그 사람이 자기 손으로 가져올지니 곧 그 제물의 기름과 가슴을 가져올 것이요 제사장은 그 가슴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그 기름은 제단 위에서 불사를 것이며 가슴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릴 것이며 또 너희는 그 화목제물의 오른쪽 뒷다리를 제사장에게 주어 거제를 삼을지니 아론의 자손 중에서 화목제물의 피와 기름을 드리는 자는 그 오른쪽 뒷다리를 자기의 소득으로 삼을 것이니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의 화목제물 중에서 그 흔든 가슴과 든 뒷다리를 가져다가 제사장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주었나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을 영원한 소득이니라” 제사장의 몫은 흔든 가슴과 뒷다리였지만 그들은 제사장의 권한으로 세 살 갈고리에 걸려 나오는 것을 탈취했습니다. 더군다나 제물의 가장 좋은 부분인 기름은 태워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데, 기름을 태우기 전에 좋은 고기를 탈취하는 큰 죄를 지었습니다.   

 

오늘 본문은 행실이 나빠 여호와를 알지 못한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엘리 제사장의 두 아들의 나쁜 행위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결과물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 제물을 자기 맘대로 탈취하는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사무엘은 여호와 앞에서 성장하고 있다고 기록합니다. 사무엘은 세마포 에봇을 입고 성전에서 봉사합니다. 한나는 매년 제사를 드리러 성전에 올라 올 때마다 겉옷을 지어다가 사무엘에게 주며 그를 나실인으로 하나님께 서원한 이야기를 들려 주었을 것입니다. 어머니의 가르침과 기도로 사무엘은 성전에서 봉사하며 하나님을 알아갑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을 알지 못해 악한 일을 하는 엘리 제사장의 두 아들과 성전에서 나실인으로 하나님을 알아감으로 순종하는 사무엘을 의도적으로 대조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엘리의 두 아들의 죄를 심판하시고 사무엘을 하나님의 사사로 세우시기 위함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입니다. 미련한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합니다. 엘리 제사장은 자신의 두 아들의 죄(하나님에 대한 무지함)에 대하여 자유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두 아들로 인하여 성전의 부패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는 엘리 제사장이 타락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제사장이며 사사인 엘리가 타락하여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자 그의 아들과 백성들이 타락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엘리 제사장의 두 아들과 같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자신을 아는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알면 알수록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될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사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