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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묵상/갈라디아서

갈라디아서 3장 26-29절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새로운 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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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3장 26-29절

26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27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28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오늘 본문은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새로운 신분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고 선언합니다. 믿음이 오기 전에는 율법의 저주 아래 있었던 자였는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입니다. 이것은 엄청난 신분의 변화입니다. 사망의 권세 아래 있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유업을 상속할 자녀가 된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말은 바울이 즐겨쓰는 표현이며 갈라디아서에도 8회 정도 나오는데 성도들과 그리스도인의 인격적 관계를 표현합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은 믿음을 통하여 긴밀한 인격적 관계를 누리는 존재가 된다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와 연합하는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와 한 몸이 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 됨을 할례로 증명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상관없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인 근거를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는 자는 그리스도의 옷을 입었다는 것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세례라는 의식을 통해서 구원이 보장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세례가 외적으로 표지일 뿐입니다. 즉,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새롭게 형성되는 관계를 외적으로 고백하는 예식이 세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옷을 입었다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 4장 22-24절에 이렇게 권면합니다.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으라” 

 

새사람이 된다는 것은 옛 관습의 논리로 움직이는 자들이 아닙니다.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새로운 논리로 움직이는 자입니다. 이제는 더 이상 할례나 율법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언약이 완성이 되어 주어질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에 근거합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선언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과 부활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의 유업을 이을 상속자가 된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이 말은 간단하지만 엄청난 은혜를 의미합니다. 과연 우리는 이 은혜를 알고 있습니까? 우리를 하나님의 아들로 만들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감당하신 일을 알고 계십니까? 율법 아래에서 우리가 받아야 할 저주를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감당하셨습니다. 그리고 죽음에서 부활하심으로 하나님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사망의 권세 아래 있는 자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는 자가 된 것입니다. 더 이상 율법의 원리로 사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원리로 사는 자가 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지는 모든 유업을 소유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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