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갈라디아서

갈라디아서 3장 1-5절 (어리석도다)

반응형

 

갈라디아서 3장 1-5절

3:1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2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3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4너희가 이같이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 과연 헛되냐 5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혹은 듣고 믿음에서냐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질타하면서 그들이 다른 복음에 유혹당하고 있는 것을 심히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갈라디아 사람들의 무지함은 복음의 핵심인 십자가의 능력을 온전히 알지 못하는 것에 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열심을 내어 가르쳤던 십자가의 복음을 온전히 알았더라면 이방 그리스도인들에게 할례와 율법의 규례를 요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십자가의 복음은 유대인과 이방인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은혜의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복음은 더 이상 육체적으로 할례자와 무할례자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사망의 저주 아래 있었던 죄인들이 십자가 대속의 사건으로 성령의 다스림을 받는 새로운 피조물, 즉 예수 그리스도가 왕이 되시는 새로운 민족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3절에서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 되었는가? 아니면 믿음으로 되었는가?"라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성령을 받은 것은 할례를 받거나 율법의 규례를 온전히 지켜서 주어진 것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이방인에게는 성령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에게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이 받은 성령의 경험은 할례나 율법의 규례를 지켰기 때문에 주어진 것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복음을 듣고 믿음을 소유하면서 성령을 경험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성령의 증거 없이는 결코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고백할 수 없습니다. 

 

사도 바울은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육체로 마치려는 자들을 향하여 다시 한번 어리석다고 한탄을 하고 있습니다. 이 말의 의미는 다시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회복하라는 강한 권면입니다. "육체로 마치겠느냐"라는 의미는 (지금까지의 사도 바울의 논증에 의하여) "다시 율법의 요구로 돌아가 할례를 행하며 율법의 규례를 따르겠느냐"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사도 바울은 4절에서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라고 반문을 합니다. 여기서 많은 괴로움은 성령으로 주어지는 경험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은 것 같습니다. 즉 성령의 경험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기쁘게 하였던 경험(구체적으론 이방인들과의 식사의 교제)을 지금 괴로운 것으로 생각하는데 과연 그것이 헛된 것이냐고 반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육체로 마치는 일(다시 이방인들과의 식사 교제를 금지하는 일) 한다는 것은 성령의 경험을 헛되게 하는 것이며 성령께서 증거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능력을 훼손시키며 하나님의 은혜를 온전히 경험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령은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에게 복음을 듣고 고백했던 그 믿음은 단순한 지적 동의만이 아니라 그들의 삶 전체에서 성령의 능력을 경험하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래서 모든 능력의 원인이 어디에 있느냐고 질문을 합니다. "율법의 행위에서냐" 아니면 "듣고 믿음에서냐" 이 질문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동일하게 중요합니다. 우리가 구원받은 근거가 어디에 있습니까? 우리가 거룩해지는 근거가 어디에 있습니까? 우리는 말로는 믿음에서 근거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표현하는 믿음의 근거들을 잘 생각해 보십시오. (한번 적어 보십시오.) 대부분의 답들이 율법의 행위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더 큰 문제는 복음의 내용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믿는 자들에게 율법의 행위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아는 자들은 성령님께서 증거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십자가의 능력과 부활의 능력을 증거하는 자들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여 복음의 능력을 경험하는 자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