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누가복음

누가복음 20장 27-40절 (부활에 대한 논쟁)

반응형

 

누가복음 20장 27-40절

27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개인 중 어떤 이들이 와서 28물어 이르되 선생님이여 모세가 우리에게 써주기를 만일 어떤 사람의 형이 아내를 두고 자식이 없이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를 취하여 형을 위하여 상속자를 세울지니라 하였나이다 29그런데 칠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자식이 없이 죽고 30그 둘째와 셋째가 그를 취하고 31일곱이 다 그와 같이 자식이 없이 죽고 32그 후에 여자도 죽었나이다 33일곱이 다 그를 아내로 취하였으니 부활 때에 그 중에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 34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세상의 자녀들은 장가도 가고 시집도 가되 35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받은 자들은 장가 가고 시집 가는 일이 없으며 36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라 37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은 모세도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서 주를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시라 칭하였나니 38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에게는 모든 사람이 살았느니라 하시니 39서기관 중 어떤 이들이 말하되 선생님 잘 말씀하셨나이다 하니 40그들은 아무 것도 감히 더 물을 수 없음이더라

 

부활이 없다고 믿는 사두개인들은 율법의 규례를 예로 들어 예수님께 난해한 질문을 던집니다. 신명기 25장에 기록된 규례에 따라 한 여자가 일곱 형제를 취하고 자녀가 없이 죽는다면 그녀는 누구의 아내가 되겠느냐고 질문을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서기관들이 극찬하는 답을 하십니다.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에게는 모든 사람이 살았느니라”(38절)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표현하는 말속에서 답을 찾으셨습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의 명칭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산 자의 하나님이기 때문에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부활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부활도 확신하신 것입니다. 오늘 본문의 중요성은 서기관들의 반응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그의 죽음을 앞두시고 부활을 믿지 않는 사두개인들에게 부활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삼 일 만에 죽음을 이기시고 다시 살아나심으로 완전한 답변을 하실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부활의 신앙은 성도들에게 가장 중요한 믿음이며 증거입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가 죽음에서 부활하지 않았다면 기독교의 복음은 거짓말이며 사기이기 때문입니다. 부활이 없는 믿음은 가짜이고, 부활이 없는 소망은 속임수며 부활이 없는 설교는 힘없는 외침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활의 신앙은 우리의 삶에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사도바울은 부활의 신앙을 가진 자들에게 이렇게 권면합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골로새서 3장 1-4절) 오늘 하루도 우리의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주어지는 하늘 기쁨을 통하여 위의 것을 생각하며 찾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