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사사기

사사기 2장 1-5절 (그들이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며 그들의 신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리라)

 

사사기 2장 1-5절

2:1여호와의 사자가 길갈에서부터 보김으로 올라와 말하되 내가 너희를 애굽에서 올라오게 하여 내가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였으며 또 내가 이르기를 내가 너희와 함께 한 언약을 영원히 어기지 아니하리니 2너희는 이 땅의 주민과 언약을 맺지 말며 그들의 제단들을 헐라 하였거늘 너희가 내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니 어찌하여 그리하였느냐 3그러므로 내가 또 말하기를 내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며 그들의 신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리라 하였노라 4여호와의 사자가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이 말씀을 이르매 백성이 소리를 높여 운지라 5그러므로 그 곳을 이름하여 보김이라 하고 그들이 거기서 여호와께 제사를 드렸더라

 

오늘 본문은 여호와의 사자를 통하여 하나님의 경고가 선포됩니다. 사사기 1장을 통해서 우리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가나안 주민들을 다 쫓아내지 못했던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 맺으신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셨는데,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명령을 듣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1절에 기록된 '길갈'과 '보김'이라는 지명에서 나타납니다. '길갈'은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 강을 건너자마자 열두 돌을 쌓았던 곳입니다. 여호수아 4장 6-7절에 열두 돌을 쌓게 하신 하나님의 뜻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너희 중에 표징이 되리라 후일에 너희의 자손들이 물어 이르되 이 돌들을 무슨 뜻이냐 하거든 그들에게 이르기를 요단 물이 여호와의 언약궤 앞에서 끊어졌나니 곧 언약궤가 요단을 건널 때에 요단 물이 끊어졌으므로 이 돌들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영원히 기념이 되리라 하라 하니라" 그렇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 강을 건널 수 있었던 이유는 하나님의 언약궤가 그들과 함께 하셨기 때문입니다. 다른 말로 설명을 하면 하나님께서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셨기 때문에 그들이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입니다. '보김'은 '벧엘'을 다르게 부르는 이름입니다. '보김'의 문자적 의미는 '우는 자'인데 5절에 그곳을 '보김'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벧엘 지역에 있는 '아이' 성을 정복했을 때에 하나님께서 모든 노획물을 하나님의 창고에 들이라고 명령을 하셨는데, 아간이 그중에 좋은 것을 자신의 소유로 남겼다가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됩니다. 가나안 주민들을 쫓아 내지 않았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와 같이 일이 반복된 것입니다. 만약에 이스라엘이 그들 앞에 놓였던 전쟁이 하나님이 주도하시는 전쟁이라고 믿었다면 그들은 분명히 가나안 주민들을 쫓아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지 않았고 가나안 땅의 것(신, 문화)과 타협을 했습니다. 이제 그들은 자신들의 불순종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스라엘이 쫓아 내지 못했던 가나안 주민들은 그들에게 가시와 올무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불순종에 대한 결과를 여호수아 23장 13절에서 이미 이렇게 경고하셨습니다. "확실히 알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너희의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의 눈에 가시가 되어서 너희가 마침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하리라" 결국 사사기의 이야기는 가나안 주민들로 하여금 괴롭힘을 당하고 능욕을 당하는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아름다운 땅에 도착했지만 그들의 불순종 때문에 우는 자가 된 것입니다. 세상의 유혹은 우리에게 늘 행복을 주겠다고 약속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세상의 것을 우리의 삶 속에 남겨 두게 되고 그것이 우리의 삶 중심에 있게 됩니다. 그러나 세상이 약속한 이 땅의 행복은 우리에게 가시와 올무가 되어 우리를 우는 자로 만들어 버립니다. 그런데 우는 자를 위하여 함께 울며 우리의 고통을 짊어 지신 예수님이 계십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이유는 예수님께서 우리와 함께 걸어 가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하루도 이 세상에서 예수 그리스도로만 만족하며 즐거워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