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다니엘

다니엘 7장 15-28절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다니엘 7장 15-28절

15나 다니엘이 중심에 근심하며 내 머리 속의 환상이 나를 번민하게 한지라 16내가 그 곁에 모셔 선 자들 중 하나에게 나아가서 이 모든 일의 진상을 물으매 그가 내게 말하여 그 일의 해석을 알려 주며 이르되 17그 네 큰 짐승은 세상에 일어날 네 왕이라 18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 19이에 내가 넷째 짐승에 관하여 확실히 알고자 하였으니 곧 그것은 모든 짐승과 달라서 심히 무섭더라 그 이는 쇠요 그 발톱은 놋이니 먹고 부서뜨리고 나머지는 발로 밟았으며 20또 그것의 머리에는 열 뿔이 있고 그 외에 또 다른 뿔이 나오매 세 뿔이 그 앞에서 빠졌으며 그 뿔에는 눈도 있고 큰 말을 하는 입도 있고 그 모양이 그의 동류보다 커 보이더라 21내가 본즉 이 뿔이 성도들과 더불어 싸워 그들에게 이겼더니 22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을 위하여 원한을 풀어 주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들이 나라를 얻었더라 23모신 자가 이처럼 이르되 넷째 짐승은 곧 땅의 넷째 나라인데 이는 다른 나라들과는 달라서 온 천하를 삼키고 밟아 부서뜨릴 것이며 24그 열 뿔은 그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 25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26그러나 심판이 시작되면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완전히 멸망할 것이요 27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나라들의 위세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거룩한 백성에게 붙인 바 되리니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라 모든 권세 있는 자들이 다 그를 섬기며 복종하리라 28그 말이 이에 그친지라 나 다니엘은 중심에 번민하였으며 내 얼굴빛이 변하였으나 내가 이 일을 마음에 간직하였느니라

 

오늘 본문은 천사가 다니엘이 본 환상을 해석해 주는 내용입니다. 천사의 해석을 들은 다니엘은 (28절에 기록된 것처럼) 얼굴빛이 변할 정도로 마음이 번거롭고 답답하여 심히 괴로워했습니다. 왜냐하면 넷째 짐승에게서 나오는 뿔이 성도들과 싸워 이겼기 때문입니다. '이 뿔'은 적그리스도를 상징하는데, 온 천하를 삼키고 밟아 부서뜨리는 나라에서부터 나와 자기 뜻대로 때와 법을 고쳐 성도들을 학대하며 핍박할 것입니다. 적그리스도는 하나님을 대적하여 사람을 미혹하고 우상 숭배하게 하며, 악을 자랑스러운 것으로 만들어 성도들을 괴롭힐 것입니다. 25절에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고 천사는 말합니다.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는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삼 년 반'의 시간과 같습니다. 즉, 예수님의 재림이 있기 전에 성도들은 일정 기간(상징적으로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또는 '삼 년 반') 사탄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핍박과 환난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기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기간이 정해졌다는 것은 기간을 허용하신 분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뿔'(적 그리스도)이 성도들과 싸워 이기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의 승리는 한정적일 뿐만 아니라 성도들을 괴롭힐 수는 있지만, 하나님께 속한 자의 생명도 믿음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삼 년 반)가 지나면 성도들은 승리할 것이며 이 뿔은 심판을 받아 완전히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말세를 살아가다 보면 세상의 권세가 영원할 것 같으며 남은 자들에게는 아무런 희망이 없어 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이 전쟁은 이미 승리한 전쟁이며 조금 있으며 예수님께서 심판으로 주로 이 땅에 오신다는 것을 기억하여 담대하게 이 환난과 고난을 이겨 내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세상의 어려움 앞에서 하늘 보좌를 바라보며 힘을 얻고 담대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사탄의 유혹을 이겨내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