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누가복음

누가복음 24장 13-35절 (엠마오로 가는 길)

 

누가복음 24장 13-35절

13그 날에 그들 중 둘이 예루살렘에서 이십오리 되는 엠마오라 하는 마을로 가면서 14이 모든 된 일을 서로 이야기하더라 15그들이 서로 이야기하며 문의할 때에 예수께서 가까이 이르러 그들과 동행하시나 16그들의 눈이 가리어져서 그인 줄 알아보지 못하거늘 17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길 가면서 서로 주고받고 하는 이야기가 무엇이냐 하시니 두 사람이 슬픈 빛을 띠고 머물러 서더라 18그 한 사람인 그로바라 하는 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당신이 예루살렘에 체루하면서도 요즘 거기서 된 일을 혼자만 알지 못하느냐 19이르시되 무슨 일이냐 이르되 나사렛 예수의 일이니 그는 하나님과 모든 백성 앞에서 말과 일에 능하신 선지자이거늘 20우리 대제사장들과 관리들이 사형 판결에 넘겨주어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21우리는 이 사람이 이스라엘을 속량할 자라고 바랐노라 이뿐 아니라 이 일이 일어난 지가 사흘째요 22또한 우리 중에 어떤 여자들이 우리로 놀라게 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새벽에 무덤에 갔다가 23그의 시체는 보지 못하고 와서 그가 살아나셨다 하는 천사들의 나타남을 보았다 함이라 24또 우리와 함께 한 자 중에 두어 사람이 무덤에 가 과연 여자들이 말한 바와 같음을 보았으나 예수는 보지 못하였느니라 하거늘 25이르시되 미련하고 선지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26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하시고 27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28그들이 가는 마을에 가까이 가매 예수는 더 가려 하는 것 같이 하시니 29그들이 강권하여 이르되 우리와 함께 유하시이다 때가 저물어 가고 날이 이미 기울었나이다 하니 이에 그들과 함께 유하러 들어가시니라 30그들과 함께 음식 잡수실 때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니 31그들의 눈이 밝아져 그인 줄 알아 보더니 예수는 그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는지라 32그들이 서로 말하되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 33곧 그 때로 일어나 예루살렘에 돌아가 보니 열한 제자 및 그들과 함게 한 자들이 모여 있어 34말하기를 주께서 과연 살아나시고 시몬에게 보이셨다 하는지라 35두 사람도 길에서 된 일과 예수께서 떡을 떼심으로 자기들에게 알려지신 것을 말하더라

 

오늘 본문은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와 동행하시는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누가는 두 제자의 눈이 가리어져서 예수님을 보고도 알아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슬픈 마음으로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를 서로 주고받았지만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고도 알아보지 못한 것은 그들이 부활을 믿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두 제자는 여인들의 증언과 예수님이 살아나셨다는 천사의 소식도 전해 들었지만 부활을 믿지 못했기 때문에 진정으로 예수님의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 그리고 부활의 의미를 알지 못했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미련하고 선지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라고 부르셨습니다. 왜냐하면 선지자의 예언이 완성된 것을 보고 깨닫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의 핵심은) 예수님께서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에게 찾아오셔서 복음을 깨닫게 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두 제자에게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가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셨습니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마음이 뜨거워졌기 때문에 예수님과 함께 하기를 강권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자기에 영광에 들어가시는 것에 대한 모든 성경의 증거를 보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중심이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떡을 취하여 축사하고 떼어 그들에게 나누어 주실 때에 눈이 밝아져 예수님을 알아보게 됩니다. 이것은 최후의 만찬에서 떡을 가져 축사하시고 떼어 주셨던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교회 공동체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거하는 자들의 모임입니다. 우리는 죄로 인하여 예수님을 알지 못했지만,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를 먼저 찾아오셔서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해 주셨습니다. 모든 성경이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하셨기 때문에 우리의 마음이 뜨거워지며,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성찬의 참 의미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기쁨으로 예수 그리스도 부활을 증거하는 자가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성경에서 증거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와 부활의 능력을 증거해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가는 기쁨이 넘치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주어진 은혜를 나누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