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2장 24-34절
24또 그들 사이에 그 중 누가 크냐 하는 다툼이 난지라 25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방인의 임금들은 그들을 주관하며 그 집권자들은 은인이라 칭함을 받으나 26너희는 그렇지 않을지니 너희 중에 큰 자는 젊은 자와 같고 다스리는 자는 섬기는 자와 같을지니라 27앉아서 먹는 자가 크냐 섬기는 자가 크냐 앉아서 먹는 자가 아니냐 그러나 나는 섬기는 자로 너희 중에 있노라 28너희는 나의 모든 시험 중에 항상 나와 함께 한 자들인즉 29내 아버지께서 나라를 내게 맡기신 것 같이 나도 너희에게 맡겨 30너희로 내 내라에 있어 내 성에서 먹고 마시며 또는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 31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32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33그가 말하되 주여 내가 주와 함께 옥에도, 죽는데에도 가기를 각오하였나이다 34이르시되 베드로야 내가 네게 말하노니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모른다고 부인하리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 마지막 만찬을 통해서 자기 죽음의 의미와 새 언약에 대한 약속을 보여주셨지만, 제자들은 누가 크냐 하는 다툼 속에 있었습니다. 제자들은 삼 년 동안 예수님을 따랐지만 그들의 마음에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어쩌면 예수님을 파는 가룟 유다와 별반 다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의 가치관 속에 있는 제자들에게 다시 한번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말씀하시며, 아버지께서 맡기신 나라를 제자들에게 맡기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그러면서 아주 의미심장한 말씀을 하십니다.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다” 이것은 시몬 베드로에게만 주어진 것이 아니라 모든 제자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맡겨졌을 때 사탄은 그냥 내버려 두지 않고 유혹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세상적으로 생각하여 누가 크냐 하는 다툼 속에 있으며, 사탄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는 제자들이지만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 기도로 인하여 은혜를 경험하게 되며 형제를 의지할 수 있는 힘이 나옵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목숨을 버리기까지 예수님을 따르겠다고 고백하는 베드로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얼마나 멋있는 모습입니까?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베드로가 닭이 울기 전에 자기를 세 번 부인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완전히 상반된 모습입니다. 베드로의 믿음의 특징은 열심입니다. 그는 자신의 목숨을 버리겠다고 할 정도의 열심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왜 자기의 목숨을 버리려고 하는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베드로에게 중요한 것은 자기의 열심으로 결단하는 행동이었습니다. 이런 믿음은 대상을 모르는 믿음입니다. 예수님께서 가셔야 하는 곳을 알지도 못하면서 그를 따라가겠다고 결단을 합니다. 따라가기 위해서 자기의 목숨을 버릴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합니다. 여기에서 문제는 예수님께서 가시는 곳, 즉 십자가의 죽음이 무슨 의미인지를 베드로는 전혀 알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그의 죄로 인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셔야 한다는 것을 전혀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당당하게 자신의 목숨을 내놓겠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베드로는 예수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원했던 것입니다.
여러분이 교회에 다니는 것, 성경 공부에 참석하는 것, 헌금 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들이 믿음의 잣대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만약에 열심이 믿음의 잣대라면 여러분은 베드로보다 더 열심을 나타낼 수 있습니까? 믿음을 정의할 때 우리의 문제는 상대적인 열심으로 신앙을 비교하고 구분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믿음은 주관적인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것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믿음은 가짜이며 사악한 것입니다. 인간이 보기에 열심이지만 하나님께서 보실 때 그것은 가증한 것입니다. 예수가 없는 봉사, 헌신, 예배는 자기의 열심에서 나오는 모조품입니다. 참 신앙은 자신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품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 드러나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가 되어야 합니다. 만약에 예수님의 인격이 드러나지 않고 오직 자신들의 일에만 관심이 있다면 그것은 거짓 신앙을 가진 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짓 신자에 대해 빌립보서 3장 17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볻받으라 그리고 너희가 우리를 본받은 것처럼 그와 같이 행하는 자들을 눈 여겨 보라 내가 여러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그들의 마침은 멸망이요 그들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과연 어느 곳에 있습니까? 땅의 축복만 바라보고 있는 자입니까? 내 배를 채우기 위해 하나님을 이용하는 자입니까? 땅에서의 축복만을 이야기하는 자들은 가짜입니다. 우리가 보아야 하는 것은 하늘의 축복이라는 사실을 고백해야 합니다. 하늘의 축복을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우리에게 주시기 때문에 우리는 그가 원하는 사람을 이 땅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목격한 다음에 새로운 삶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는 자신이 예수님을 위해 죽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자신을 위해 돌아가셨다는 것을 고백하게 됩니다. 즉, 예수님께서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다는 것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닭 울기 전에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라는 말은 꾸지람이 아니라 신앙의 출발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신앙의 출발점은 인간의 죄를 깨닫는 것입니다. 인간의 무능력을 깨달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예수님만을 의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패가 우리를 억압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셔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곳까지 인도해 나가시는 것을 베드로는 경험하게 됩니다. 즉 나의 열심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열심으로 우리가 사는 것을 아는 것이 온전한 신앙고백인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를 살아갈 때 예수님의 열심을 경험하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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