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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묵상/요한복음

요한복음 12장 1-8절 (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을 닦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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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2장 1-8절
12:1유월절 엿새 전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이르시니 이 곳은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가 있는 곳이라 2거기서 예수를 위하여 잔치할새 마르다는 일을 하고 나사로는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 3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을 닦으니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4제자 중 하나로서 예수를 잡아 줄 가룟 유다가 말하되 5이 향유를 어찌하여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6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그는 도둑이라 돈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7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를 가만 두어 나의 장례 할 날을 위하여 그것을 간직하게 하라 8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오늘 본문은 “유월절 엿새 전에”라는 시간적 표현으로 시작됩니다. 여기서 유월절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는 때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지극히 비싼 향유를 드리는 사건은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사건과 예수님의 죽음과 연관하여 해석해야 합니다. 우리는 오늘 본문을 통해서 나에게 있는 지극히 비싼 향유를 찾아 하나님께 드릴 방법을 찾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의 핵심은 마리아의 헌신에 있지 않습니다. 오늘 본문의 핵심은 “나의 장례 할 날”, 즉 예수님의 장례 할 날이 가까이 왔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다시 한번 자신의 죽음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이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오늘 본문은 예수님의 죽음에 대하여 알지 못하는 두 사람의 헌신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비싼 향유로 예수님의 발을 닦은 마리아와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고 질책한 가룟 유다입니다. 헌신의 무게를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으로 표현합니다. 이것의 가격은 삽백 데나리온인데, 한 사람의 일년치 연봉에 해당합니다. 우리는 가룟 유다를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가난한 자를 돕기 원하는 그의 생각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마리아와 가룟 유다의 공통점은 헌신입니다. 마리아는 나사로를 살리신 은혜에 감사함으로 값비싼 향유를 아낌없이 예수님께 부어 드렸습니다. 가롯 유다는 자신의 것을 버리고 전심으로 예수님을 따른 제자였습니다. 그는 돈 궤를 맡을 정도로 신뢰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잘못된 헌신은 올바른 믿음에 근거하지 않는다는 것을 오늘 본문에서 지적합니다. 어떻게 가룟 유다의 헌신이 거짓 믿음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성경은 가룟 유다를 “그는 도둑이라”라고 말합니다. 가룟 유다가 가난한 자를 생각하는 것처럼 말하지만 사실은 자신의 유익을 위함이요, 돈 궤에서 훔쳐 가기 위함이라고 성경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조심해야 합니다. 세상의 눈으로 보면 좋은 일을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일이 전정으로 하나님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의 유익을 위한 것이라면 그것은 하나님의 것을 훔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쉽게 마리아의 헌신을 본받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무조건 값비싼 것을 바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조심해야 하는 것은 마리아의 헌신과 열심을 온전히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리아는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것을 경험했기 때문에 값비싼 향유를 바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이 행동을 이렇게 정의하십니다. “나의 장례할 날을 위하여 그것을 간직하게 하라” 마리아의 행동을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장례를 준비하는 일로 표현을 하십니다.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사건을 통해서 마리아는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를 어렴풋이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라고 선언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믿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자신이 죽어야 한다는 말씀을 하셨지만, 제자들은 이해를 못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바라는  예수님의 모습이 있었던 것입니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께서 가시고자 하셨던 십자가의 길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마리아를 질책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가 먼저 해야 할 것은 마리아를 닮도록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이루어 놓으신 십자가의 사건과 부활의 기쁨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온전히 그의 돌아가심과 부활에 참여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주로 고백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우리의 값진 것들을 주님께 드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만약에 그리스도를 주라 고백하지도 않으면서 무엇인가를 드리기에 열심을 부린다면 우리는 아마도 가룟 유다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부디 돌이키시길 소원합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의 신실하신 사랑으로 말미암아 주님께서 주신 복을 기억하는 자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우리가 드릴 수 있는 최고의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우리의 최고의 것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소중한 영생을 우리에게 주셨는데 어찌 기뻐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이 기쁨이 늘 여러분께 함께 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말씀 묵상 후에 드리는 질문
1.  마리아가 비싼 향유를 드릴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의 관심을 비싼 향유(물질)에 두어야 합니까? 아니면 그녀가 드리는 이유(감사와 기쁨)에 두어야 합니까? 
2. 헌신에 대한 마리아와 가룟 유다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가룟 유다를 도둑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 현대 교회에서 겉모양의 헌신을 강조할 때에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가 붙잡아야 할 원리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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