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7장 53절- 8장 11절
53[다 각각 집으로 돌아가고 8:1예수는 감람 산으로 가시니라 2아침에 다시 성전으로 들어오시니 백성이 다 나오는지라 앉으사 그들을 가르치시더니 3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음행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4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5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6그들이 이렇게 말함은 고발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함이러라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7그들이 묻기를 마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이르시되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고 8다시 몸을 굽혀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9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양심에 가책을 느껴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10예수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발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11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라]
오늘 본문은 간음하다 잡힌 여인의 이야기입니다. 유대인의 관례상 간음한 여인을 돌로 쳐서 죽이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잡혀야만 합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간음한 여인만 잡혀 왔고 남자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 사건은 예수님을 고발하고자 미리 계획한 것처럼 보입니다. 많은 사람이 이 사건을 통해서 죄인을 용서하는 마음을 배우고자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간음한 여자와 같은 자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이 사건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미 계획된 시험 앞에서 예수님께서 손가락으로 땅에 무엇인가를 쓰기 시작하십니다. 요한복음은 예수님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땅에다가 무엇인가를 쓰시는 모습이 예레미야 17장 12-13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영화로우신 보좌여 시작부터 높이 계시며 우리의 성소이시며 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않는 자들을 성전의 땅에 기록하시는 모습입니다. 즉, 하나님의 심판을 땅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 직접 무엇인가를 쓰시는 사건이 성경에 두 번 나옵니다. 첫 번째는 십계명을 돌판에 쓰시는 일, 두 번째는 다니엘서 5장에서 벨사살 왕 때에 하나님의 손가락이 석회 벽에 그 나라가 망할 것을 쓰시는 일입니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백성이 여호와를 떠난 지를 알 수 있는 근거는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순종 여부로 구별할 수 있었습니다. 모세가 십계명을 받고 시내산을 내려올 때에 이스라엘 백성은 금송아지를 만들어 그것이 그들을 출애굽 시킨 하나님이라고 경배하고 있었습니다. 그 모습을 본 모세는 격분하여 돌판을 깨뜨려 버립니다. 이 얼마나 절망스러운 이야기입니까? 거룩한 십계명을 받았는데 인간은 지킬 능력이 없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다시 십계명을 돌판에 새겨 이스라엘 백성에게 줍니다. 이렇게 무능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왜 하나님께서는 또다시 십계명을 주시는 것입니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공의를 꺾지 않으시겠다는 표현입니다.
십계명은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함께 언약궤 안에 놓여 있습니다. 이 언약궤를 덮는 것이 속죄소인데 속죄소는 그룹들이 날개를 펴서 속죄소를 지키고 있습니다. (속죄소를 다른 말로 시은좌입니다) 속죄소는 하나님의 공의가 드러나는 곳입니다. 거룩하지 않으면, 율법을 지키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없는 곳입니다. 바로 이곳에 속죄 제사를 지내기 위해 대제사장이 일 년에 한 번씩 속죄소에 피를 뿌립니다. 왜냐하면 인간들은 누군가의 피를 뿌리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임을 고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언약궤 안에 들어가 있는 세 가지의 물건들은 인간이 죄인이며 얼마나 희망이 없는 존재인가를 고발하고 있는 상징적인 물건입니다.
예수님께서 처음 땅에 쓴 이름은 아마도 여인의 이름이었을 것입니다. 율법을 어기고 간음한 죄로 그녀는 여호와를 떠났기에 그녀의 이름이 땅에 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간음한 여인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우리의 이야기입니다. 마치 우리의 이름을 예수님께서 쓰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여인의 이름을 지우십니다.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써 내려가십니다. 마치 언약궤가 우리를 고발하여 그룹이 우리를 치려고 할 때 예수님께서 그의 몸으로 막으시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의 몸을 십자가에 돌아가심으로 말미암아 그의 피가 속죄소에 뿌려지는 것과 같습니다. 전에는 제물의 피가 속죄소에 뿌려졌습니다. 문제는 짐승의 제물은 매년 뿌려져야 합니다. 그 피로 우리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뿌려졌을 때는 더 이상의 피 뿌림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피는 완벽하게 우리를 구원합니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스스로 하나님 앞에 나갈 수 있는 자가 된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이름을 지우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이름 대신에 자신의 이름을 쓰셨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후서 5장 21절에서 중요한 진리를 가르쳐 줍니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는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이 얼마나 은혜로운 말씀입니까?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이 땅에 인간의 몸으로 오신 것만으로 은혜인데 그가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감당하십니다. 우리의 죄를 감당하시겠다는 것은 우리가 받아야 할 저주와 심판을 대신 받으십니다.
예수님께서 10절에 “너를 고발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라고 물으십니다. 그 여인의 대답은 “주여 없나이다”입니다. 우리를 정죄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사탄은 우리를 유혹하며 삼키려고 항상 우리를 노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지적하듯이 사탄은 결코 우리를 정죄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우리를 시험할 능력은 있어도 정죄할 능력은 없습니다. 이 얼마나 감사할 일입니까? 우리를 정죄할 수 있는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밖에는 없으신데 예수님께서 정죄하지 않으신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죄를 범하지 말라고 강권하십니다. 우리가 죄를 범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오해하지 마십시오. 율법을 잘 지켜서 천국에 가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일을 해서 천국에 가는 것이 아닙니다. 주신 은혜가 감사해서 주의 율법을 지키는 것입니다. 주의 은혜에 감사함으로 주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하루를 살아가면서 우리가 간음한 여인과 같은 존재였다는 사실을 고백해야 합니다. 우리는 땅에 쓰였던 이름을 가졌던 자들입니다. 그런데 우리를 위해 예수님께서 자신의 이름을 쓰시고 우리가 받을 저주와 심판을 감당하십니다. 여러분이 이 은혜를 풍성히 누리시길 소원합니다. 그리고 그 은혜 때문에 오늘 하루도 순종하는 삶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참된 은혜를 안다는 것만큼 이 세상에서의 축복은 없습니다.
redlong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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