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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묵상/요한복음

요한복음 3장 1-15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장, 중생,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redlongstone

요한복음 3 1-15

3:1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2그가 밤에 예수께 나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표적을 아무도 없음이니이다 3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없느니라 4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있사옵나이까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있사옵나이까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없느니라 6육으로 것은 육이요 영으로 것은 영이니 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8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사람도 그러하니라 9니고데모가 대답하여 이르되  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있나이까 10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 11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것을 증거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12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하늘에서 내려온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장에서 니고데모가 등장합니다. 그는 바리새인이요 지도자입니다. 그가 밤에 예수님을 찾아뵙고 이렇게 말합니다.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자임을 고백합니다. 그런데 이 고백에 대한 예수님의 답은 의외입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를 칭찬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더 근본적인 문제를 지적합니다. 바로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입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은 알았지만, 그가 유대인의 지도자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 나라에 관해서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을 지적합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진리를 가르쳐 주십니다.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기 위해서는 거듭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니고데모는 세상의 상식과 논리로 이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거듭나는 것을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나오는 것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연이어서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쉽게 거듭난다는 것을 물과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즉 물이 상징하는 세례와 성령으로 거듭 나야 한다고 이해합니다. 그런데 어떤 분들은 세례와 성령을 연결해, 즉 불세례, 성령세례를 받아야 거듭난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성령세례를 받은 증거로써 방언을 중생(거듭남)에 필요조건이라고 내세우기도 합니다. 그런데 거듭난다는 말은 영어로 born again으로 번역합니다. ‘다시 태어난다.’ 여기서 again (다시)라는 헬라어는 또한 from above (위로부터)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Born again으로 번역하기보다는 born from above로 번역하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즉 거듭난다는 것은 하늘로부터 나는 것을 말합니다. 하늘로부터 난 자라야만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습니다. 하늘로부터 난 자라야만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 인간은 하늘로부터 난 자가 아니라 육으로부터, 죄로부터 난 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죄의 삵은 사망이요. 우리의 끝은 영원한 죽음, 즉 지옥이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 세상 어느 사람도 하늘로부터 난 자가 없습니다.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늘로부터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죄에서부터 태어나지 않으셨습니다. 또한, 이 땅에 사시면서 유혹과 고난 속에서도 죄를 짓지 않으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완전한 번제물이 되셔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는 것입니다. 그것이 십자가의 사건입니다. 14절에서 예수님은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하나님께 불평을 합니다. 그 불평의 도가 지나치자 하나님께서는 불 뱀을 보내셔서 그들을 심판하십니다. 불 뱀에 물린 자들은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많은 자가 죽어 갑니다. 이것이 절망스러운 인간의 참모습입니다.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모세가 놋뱀을 듭니다. 모세가 든 놋뱀을 보는 사람들은 낫게 됩니다. 뱀에 물려 죽게 되었는데 놋뱀을 보다니요! 이 얼마나 우스운 이야기입니까? 그래서 많은 사람이 죽어 갔습니다. 그러나 놋뱀을 본다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것입니다. 그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을 믿고 맛나를 보내 주신 하나님을 의지하며 그들의 죄를 회개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모세가 들었던 놋뱀처럼 인자도 들려야 한다는 것을 선언하십니다. 인자가 들려야 하는 이유가 15절에 나옵니다.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들려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함입니다. 즉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있게 하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사랑 표현입니다.

우리의 죄가 예수 그리스도에게 전가되어 십자가의 보혈 피로 속죄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이제 예수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어 믿는 자들은 영생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한 자가 되었기 때문에 이제 육에서 태어난 자가 아니라 하늘에서 태어난 자가 된 것입니다.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날에 갈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으로 우리의 죄가 깨끗하게 되는 것을 상징하는 물과 예수 그리스도를 죽음에서 일으키신 성령님께서 우리를 죽음에서 일으키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자가 된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영생을 소유한 자들입니다. 우리의 열심과 능력으로 소유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열심과 사랑으로 값없이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거듭난 자처럼 살아야 합니다. 하늘로부터 난 자처럼 살아야 합니다. 인자가 십자가에 들린 것을 보면서 매 순간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한 삶, 즉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고 살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낮아지셔서 이 땅에 오신 것처럼 우리도 이웃에게 낮아짐으로 섬겨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보여주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하루도 하늘에서 난 자처럼 주의 사랑을 전하시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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