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출애굽기

출애굽기 22장 18-31절

반응형

출애굽기 22장, 거룩한 사람, 구별되었다. redlongstone

출애굽기 22장 18-31절

18너는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 19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20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21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며 그들을 학대하지 말라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였음이라 22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 23네가 만일 그들을 해롭게 하므로 그들이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반드시 그 부르짖음을 들으리라 24나의 노가 맹렬하므로 내가 칼로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의 아내는 과부가 되고 너희 자녀는 고아가 되리라 25네가 만일 너와 함께 한 내 백성 중에서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어 주면 너는 그에게 채권자같이 하지 말며 이자를 받지 말 것이며 26네가 만일 이웃의 옷을 전당 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그에게 돌려보내라 27그것이 유일한 옷이라 그것이 그의 알몸을 가릴 옷인즉 그가 무엇을 입고 자겠느냐 그가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들으리니 나는 자비로운 자임이니라 28너는 재판장을 모독하지 말며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말지니라 29너는 네가 추수한 것과 네가 짜낸 즙을 바치기를 더디하지 말지며 네 처음 난 아들들을 내게 줄지며 30네 소와 양도 그와 같이 하되 이레 동안 어미와 함께 있게 하다가 여드레 만에 내게 줄지니라 31너희는 내게 거룩한 사람이 될지니 들에서 짐승에게 찢긴 동물의 고기를 먹지 말고 그것을 개에게 던질지니라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거룩한 사람이 될 것을 명령하고 계십니다. 18-20절은 무당의 문제와 짐승과 행음하는 자, 그리고 우상 숭배하는 더러운 풍습 금하는 법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건치 아니한 행동으로서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행위로써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들에게 금해진 것입니다. 믿는 자들의 경건의 능력을 파괴시키는 대표적인 죄된 풍습(습관)이 여기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적인 유혹과 미신적인 신앙입니다. 그러므로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거룩을 닮아가기 위하여 이 죄된 습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21-27절은 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과 구체적인 이웃 사랑에 대한 법규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경 전체를 통해서 하나님은 지속적으로 가난한 자들에 대한 배려와 자비를 명령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자비와 긍휼을 베푸신 것처럼 그들은 가난한 이웃에게 자비와 긍휼을 베풀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 일을 몸소 보여 주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는 가난한 자 가운데 오셔서 그들과 함께 생활하시며 그들을 위하여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습니다.

 

28-31절은 거룩한 사람이 될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거룩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하나님의 율법을 존중하는 모습으로 재판장을 모독하지 말며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을 존중하는 것은 하나님의 법을 존중하기때문이니다. 두 번째로 처음 주신 것을 하나님께 기쁨으로 드리는 것입니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을 통해서 처음 된 것의 의미를 알았습니다. 처음 것을 하나님께 드림으로서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기억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거룩한 모습입니다. 세 번째로 부정하고 더러운 음식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거룩하다’는 것은 구별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 구별된 삶을 요구하시는 것이 성도의 삶 속에서 순종함으로 드러나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거룩한 자입니까? 우리가 거룩한 것은 우리의 행위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이 우리에게 전가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구원을 받고 시내산에서 거룩에 관한 법규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온전히 거룩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죄 없이 이 땅에 오셔서 모든 의를 온전히 이루시고, 우리의 죗값을 십자가에서 지불하심으로 그의 거룩한 의를 우리에게 전가하셨습니다. 이것이 은혜입니다. 은혜를 받은 자로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사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닙니까? 그러므로 우리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은혜를 경험한 자는 기쁨으로 하나님의 거룩에 참여합니다. 오늘 하루도 기쁨으로 하나님의 거룩에 동참하시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반응형

'매일 묵상 >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 23장 10-19절  (0) 2020.11.21
출애굽기 23장 1-9절  (0) 2020.11.20
출애굽기 22장 1-17절  (0) 2020.11.18
출애굽기 21장 12-36절  (0) 2020.11.15
출애굽기 21장 1-11절  (0) 2020.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