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창세기

창세기 3장 16-24절 (2)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는 은혜

반응형

창세기 3장

창세기 3 16-24 (2)

16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17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평생에 수고하여야 소산을 먹으리라 18땅이 네게 가시덤블과 엉겅퀴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19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은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20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21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22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23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땅을 갈게 하시니라 24이같이 하나님이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아담과 하와는 그들의 죄로 말미암아 에덴동산에서 추방을 당합니다. 그런데 그들이 추방당하기 전에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는 은혜의 사건이 일어납니다. 가죽옷을 지어 입히셨다는 것은 단순히 의복의 문제를 해결해 주신 것이 아니라 그들의 근본적인 문제, 죄로 말미암아 안식을 누리지 못하는 문제의 해결 방법을 상징적으로 미리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클라인 교수님은 가죽옷의 의미를 이렇게 설명해 줍니다. “성경에서 아담과 하와의 옷의 재료인 가죽이 언급될 때 독자들의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가죽의 획득을 위해 반드시 발생했을 희생 죽음이다. 창세기 3장 15절의 복음 약속에 대한 이와 같은 상징적 확증은 창세기 3장 15절의 고난에 대한 예언, 즉 메시아적 후손이 하나님의 화해와 언약의 갱신을 확보하기 위해 견뎌야 하는 고난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가죽옷을 희생 행위에서 유래한 것으로 간주하면 우리는 그것을 구원자가 그 백성의 죄를 덮기 위해 죽음을 통해 획득한 의로운 의복을 예언적으로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하지 않을 수 없다.” 가죽옷을 입히시는 것은 원시 복음(창세기 3장 15절)의 하나님의 맹세로 이해되어야 하며 여인의 후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 제사(십자가의 죽음)로 말미암아 완성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에서 쫓아내신 이유를 그들이 생명 나무 열매도 따 먹고 영생을 할까 걱정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추방되는 사건은 하나님의 은혜가 드러나는 사건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이 죄로 인하여 영원토록 사망의 권세 아래 있기를 원하지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를 지키게 하신 것입니다. 이제 그룹과 불 칼로 인하여 죄를 가진 어떠한 인간도 에덴동산에 스스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이러한 모습이 성소에 그대로 반영됩니다. 성소는 죄의 씻음을 용서(제사)를 통해서만이 시은좌(언약궤)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 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요한계시록 2장 7절) 예수님께서 사망을 이기셨기 때문에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그룹과 불 칼을 지나 생명 나무의 열매를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창세기 3장 15절에 기록된 원시 복음이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완성된 것입니다. 이제 그리스도인들은 뱀(마귀)과 원수가 되었고 하나님과의 언약이 회복됨으로 영원한 안식을 소유하는 복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는 저주는 그리스도인에게 축복이 되는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는 자신들의 죄로 인하여 에덴동산에서 추방되었지만 우리는 둘째 아담으로 말미암아 새 에덴동산에서 다스리는 자로 부름을 받은 자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은혜이며 축복입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저주이지만 우리에게는 능력이요, 축복이라는 깊이 깨달으며 누리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