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7장 20-28절
20또 예수께서 제사장이 되신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니 21(그들은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이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22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23제사장 된 그들의 수효가 많은 것은 죽음으로 말미암아 항상 있지 못함이로되 24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장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느니라 25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26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이라 27그는 저 대제사장들이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 이는 그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라 28율법은 약점을 가진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웠거니와 율법 후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하게 되신 아들을 세우셨느니라
오늘 본문 21절은 시편 110편 4절(“여호와는 맹세하고 변하지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을 인용하면서 예수님이 영원한 대제사장이심을 선포합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하나님의 맹세를 담고 있는 멜기세덱의 제사장직의 우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예수 그리스도가 멜기세덱의 계열을 좇아 영원한 제사장임을 강조합니다. 특별히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다는 것은 모든 언약의 완성자로서 하나님 보좌 앞에 서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적 위치(보증)를 강조합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의 맹세로 되신 제사장(예수 그리스도)과 맹세로 되지 않은 제사장(레위 제사장)의 능력을 대조합니다.
맹세로 되신 제사장 (예수 그리스도) |
맹세로 되지 않은 제사장(레위 제사장) |
(한 사람이지만) 영원히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제사장 |
(많은 사람이나) 죽음 때문에 도중에 중지되어야 하는 제사장 |
단번에 자신을 제사로 드림으로서 더 이상 제사를 드릴 필요가 없다. (그리스도가 드린 제사의 우월성) |
먼저 자기의 죄를 위하여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날마다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 |
영원히 온전하게 되신 아들을 대제사장으로 세우셨다. |
율법은 약점을 가진 사람들은 제사장으로 세웠다. |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서 항상 간구하시는 대제사장이라는 사실이 얼마나 큰 은혜인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도들을 죄, 두려움, 불순종, 세상의 유혹에서 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중보자가 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약점이 없는 온전한 대제사장으로 자신을 희생제물로 바쳐 단번에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키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혜사 성령님을 보내시어 언약의 보증자가 되셨습니다. 성령님께서 우리 가운데 역사하시는 것은 예수님께서 하늘 보좌에서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시어 이 땅을 다스리신다는 증거입니다. 오늘 하루도 성령의 다스림을 경험함으로 우리의 중보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시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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