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이사야

이사야 24장 1-23절 (하나님의 심판)

 

이사야 24장 1-23절

24:1보라 여호와께서 땅을 공허하게 하시며 황폐하게 하시며 지면을 뒤집어엎으시고 그 주민을 흩으시리니 2백성과 제사장이 같을 것이며 종과 상전이 같을 것이며 여종과 여주인이 같을 것이며 사는 자와 파는 자가 같을 것이며 빌려 주는 자와 빌리는 자가 같을 것이며 이자를 받는 자와 이자를 내는 자가 같을 것이라 3땅이 온전히 공허하게 되고 온전히 황무하게 되리라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하셨느니라 4땅이 슬퍼하고 쇠잔하며 세계가 쇠약하고 쇠잔하며 세상 백성 중에 높은 자가 쇠약하며 5땅이 또한 그 주민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며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6그러므로 저주가 땅을 삼켰고 그 중에 사는 자들이 정죄함을 당하였고 땅의 주민이 불타서 남은 자가 적도다 7새 포도즙이 슬퍼하고 포도나무가 쇠잔하며 마음이 즐겁던 자가 다 탄식하며 8소고 치는 기쁨이 그치고 즐거워하는 자의 소리가 끊어지고 수금 타는 기쁨이 그쳤으며 9노래하면서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고 독주는 그 마시는 자에게 쓰게 될 것이라 10약탈을 당한 성읍이 허물어지고 집마다 닫혀서 들어가는 자가 없으며 11포도주가 없으므로 거리에서 부르짖으며 모든 즐거움이 사라졌으며 땅의 기쁨이 소멸되었도다 12성읍이 황무하고 성문이 파괴되었느니라 13세계 민족 중에 이러한 일이 있으리니 곧 감람나무를 흔듦 같고 포도를 거둔 후에 그 남은 것을 주움 같을 것이니라 14무리가 소리를 높여 부를 것이며 여호와의 위엄으로 말미암아 바다에서부터 크게 외치리니 15그러므로 너희가 동방에서 여호와를 영화롭게 하며 바다 모든 섬에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영화롭게 할 것이라 16땅 끝에서부터 노래하는 소리가 우리에게 들리기를 의로우신 이에게 영광을 돌리세 하도다 그러나 나는 이르기를 나는 쇠잔하였고 나는 쇠잔하였으니 내게 화가 있도다 배신자들은 배신하고 배신자들이 크게 배신하였도다 17땅의 주민아 두려움과 함정과 올무가 네게 이르렀나니 18두려운 소리로 말미암아 도망하는 자는 함정에 빠지겠고 함정 속에서 올라오는 자는 올무에 걸리리니 이는 위에 있는 문이 열리고 땅의 기초가 진동함이라 19땅이 깨지고 깨지며 땅이 갈라지고 갈라지며 땅이 흔들리고 흔들리며 20땅이 취한 자 같이 비틀비틀하며 원두막 같이 흔들리며 그 위의 죄악이 중하므로 떨어져서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리라 21그 날에 여호와께서 높은 데에서 높은 군대를 벌하시며 땅에서 땅의 왕들을 벌하시리니 22그들이 죄수가 깊은 옥에 모임 같이 모이게 되고 옥에 갇혔다가 여러 날 후에 형벌을 받을 것이라 23그 때에 달이 수치를 당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그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실 것임이라

 

하나님의 심판은 창조와 반대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창세기 1장 2절에 창조 전의 모습을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세상에 임할 때는 노아의 홍수처럼 창조의 의미를 상실했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의 심판이 세계 민족에게 일어나며 신분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임할 것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주인이나 종이나 상관없이 땅과 세계가 쇠잔해지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세상이 주는 기쁨과 즐거움이 끊어졌기 때문에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슬픔과 탄식뿐입니다. 세상이 심판받는 이유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며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깨뜨렸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심판 가운데서 남은 것을 주움 같은 기적이 일어납니다. 심판으로 탄식했던 것과 다른 찬양의 소리가 들립니다. 남은 자들이 그들이 받은 은혜 때문에 하나님을 찬양하는 소리가 울려 퍼질 것입니다. 이들이 이렇게 찬양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남은 자들이 능력과 자격이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이사야 선지자들은 17-20절을 통하여 세상에 대한 두려움과 함정과 올무가 얼마나 큰지를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자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양할 수 있었던 근거는 어디에 있을까요? 남은 자들은 찬양의 근거를 ‘그날에” 오시는 하나님의 영광에 둡니다. 예수님의 재림 때에 일어날 일 즉 하나님의 군대가 공중 권세를 잡은 자와 땅의 권세를 잡은 자들을 심판하실 일에 근거를 두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마지막 때에 세상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길이 없습니다. 그러나 남은 자들은 새 하늘과 새 땅이 이 땅에 임하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이며 하늘 보좌에 앉으신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를 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는 소리를 듣게 될 것입니다. 이 땅에 사는 성도들은 이 소리를 미리 듣는 축복을 받은 자들입니다. 남은 자로서 기뻐하며 즐거워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세상에서 기뻐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이유가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임을 고백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