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히브리서

히브리서 8장 6-13절

반응형

히브리서 8장

히브리서 8장 6-13절

6그러나 이제 그는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그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자시라 7저 첫 언약이 무흠하였더라면 둘째 것을 요구할 일이 없었으려니와 8그들의 잘못을 지적하여 말씀하시되 주께서 이르시되 볼지어다 달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새 언약을 맺으리라 9또 주께서 이르시기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그들과 맺은 언약을 같지 아니하도다 그들은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지 아니하였노라 10또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은 언약은 이것이니 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성이 되리라 11또 각각 자기 나라 사람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주를 알라 하지 아니할 것은 그들이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라 12내가 그들의 불의를 긍휼히 여기고 그들의 죄를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13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 가는 것이니라

 

오늘 본문은 옛 언약과 새 언약을 비교하면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더 좋은 새 언약의 중보자 되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새 언약의 필요성은 옛 언약의 불완전성에 두고 있습니다. 히브리서 저자 예레미야 31장 31절을 통해서 배교의 위험에 있는 자들이 예레미야 시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옛 언약을 붙잡고 있다고 지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옛 언약에 근거한  제사 제도, 성전의 존재, 종교의식을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가 중보자가 되시는 새 언약을 따를 것을 권면하는 것입니다. 옛 언약은 사람들에게 가야 할 길을 보여 주지만 그것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불완전합니다. 그러나 새 언약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증으로 말미암아 완전하게 됩니다. 새 언약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길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그 안에 있으면 하나님의 자녀 되는 자격이 주어진 것입니다.  엣 언약인 모세의 율법은 죄를 정죄합니다. 그러나 새 언약은 중보자이시며 보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율법의 저주를 십자가의 죽음으로 감당하시는 순종으로 율법의 요구를 충족시키셨습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들은 더 이상 율법의 저주를 받지 않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새 언약이 하나님의 큰 은혜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아직도 옛 언약의 원리에 벗어나지 못하는 자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들은 매우 열성적으로 옛 언약에 근거하여 예배와 교회를 위하여 헌신을 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에 근거한 믿음이 아니라 자신의 행위에 근거한 믿음을 자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옛 언약에 근거한 믿음은 결코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완성된 새 언약 안에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받아야 할 심판의 저주를 십자가에서 감당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의를 만족하게 한 것은 우리의 의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 말미암아 은혜를 경험하고 그 은혜로부터 나오는 순종하는 삶을 경험하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