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출애굽기

출애굽기 18장 1-12절

반응형

출애굽기 18장 1-12절

8:1모세의 장인이며 미디안 제사장인 이드로가 하나님이 모세에게와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하신 일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모든 일을 들으니라 2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가 돌려 보냈던 그 의 아내 십보라와 3그의 두 아들을 데리고 왔으니 그 하나의 이름은 게르솜이라 이는 모세가 이르기를 내가 이방에서 나그네가 되었다 함이요 4하나의 이름은 엘리에셀이라 이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 나를 도우사 바로의 길에서 구원하셨다 함이더라 5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의 아들들과 그의 아내와 더불어 광야에 들어와 모세에게 이르니 곧 모세가 하나님의 산에 진 친 곳이라 6그가 모세에게 말을 전하되 네 장인 나 이드로가 네 아내와 그와 함께 한 그의 두 아들과 더불어 네게 왔노라 7모세가 나가서 그의 장인을 맞아 절하고 그에게 입 맞추고 그들이 서로 문안하고 함께 장막에 들어가서 8모세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바로와 애굽 사람에게 행하신 모든 일과 길에서 그들이 당한 모든 고난과 여호와께서 그들을 구원하신 일을 다 그 장인에게 말하매 9이드로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큰 은혜를 베푸사 애굽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심을 기뻐하여 10이드로가 이르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너희를 애굽 사람의 손에서와 바로의 손에서 건져내시고 백성을 애굽 사람의 손 아래에서 건지셨도다 11이제 내가 알았도다 여호와는 모든 신보다 크시므로 이스라엘에게 교만하게 행하는 그들을 이기셨도다 하고 12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번제물과 희생제물들을 하나님께 가져오매 아론과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와서 모세의 장인과 함께 하나님 앞에서 떡을 먹으니라

 

오늘 본문은 모세의 가족들이 다시 만나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4장에서 모세는 애굽에 있는 형제들이 살아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애굽으로 가게 해달라고 장인인 이드로에게 청했습니다. 이제 이드로는 하나님께서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행하신 일에 대한 소식을 듣고 모세를 찾아왔습니다. 이드로는 모세와 함께 애굽으로 갔다가 먼저 돌아온 모세의 아내 십보라와 두 아들과 함께 찾아온 것입니다. 이 모습을 통해서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호렙산에서 모세에게 나타나셔서 하신 약속을 이루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세는 8절에서 장인 이드로에게 그동안의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바로와 애굽 사람들에게 행하신 일과 광야의 여정 속에서 당한 모든 고난을 말하면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신 구원의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이것이 구원받은 성도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인하여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을 전달해야 합니다. 

이드로의 반응을 보십시오! 그는 모세가 증언한 하나님의 구원의 이야기에 기뻐하며 찬양했습니다. 그리고 11절에 “이제 내가 알았도다”라고 고백합니다. 그는 이미 하나님께서 하신 이야기를 소문을 통해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증언을 통해서 온전히 알게 된 것입니다. 확신에 차서 “여호와는 모든 신보다 크시므로 이스라엘에게 교만하게 행하는 그들을 이기셨도다”라고 고백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하나님께 번제물과 희생제물로 제사를 드립니다. 이것은 이드로가 미디안의 제사장으로서 종교적 제사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의 은총에 기뻐하고 감사함으로 드리는 제사입니다. 그래서 이제 이드로는 하나님의 백성들과 떡을 떼며 교제를 나누는 자가 된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복음의 증거 없이 복음을 들을 수도,  이해할 수도,  고백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도 누군가가 복음을 전했기에 그리스도인이 된 것처럼 우리도 복음을 증거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모세는 자신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했기에 이드로에게 온전히 전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온전히 알아야 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이 우리의 삶을 변했기 때문에 그 은혜 때문에 기쁨으로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반응형

'매일 묵상 >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 19장 1-6절  (0) 2020.11.07
출애굽기 18장 13-27절  (0) 2020.11.06
출애굽기 17장 8-16절  (0) 2020.11.03
출애굽기 17장 1-7절  (0) 2020.11.02
출애굽기 16장 19-36절  (0) 2020.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