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출애굽기

출애굽기 13장 1-16절

출애굽기 13장 1-16절

13: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이르시되 2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것이니라 하시니라 3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 곳에서 인도해 내셨음이니라 4아빕월 이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5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6이레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7이레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며 네 땅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라 8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 하고 9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0해마다 절기가 되면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 11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새하신 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12너는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과 네게 있는 가축의 태에서 처음 난 것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13나귀의 첫 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하지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네 아들 중 처음 난 모든 자는 대속할지니라 14후일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찌 됨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새 15그 때에 바로가 완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모든 것은 사람의 장자로부터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다 죽이셨으므로 태에서 처음 난 모든 수컷들은 내가 여호와께 제사를 드려서 내 아들 중에 모든 처음 난 자를 다 대속하리니 16이것이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가 되리라 이는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지니라

 

오늘 본문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다시 한번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처음 난 모든 것’은 하나님의 것이라고 선포하십니다. 왜 하나님께서는 ‘처음 난 모든 것’, 그중에서도 장자를 하나님의 것이라고 선포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15-16절에서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때에 바로가 완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모든 것은 사람의 장자로부터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다 죽이셨으므로 태에서 처음 난 모든 수컷들은 내가 여호와께 제사를 드려서 내 아들 중에 모든 처음 난 자를 다 대속하리니 이것이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가 되리라 이는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지니라” 하나님께서는 애굽의 모든 처음 난 것을 죽임으로써 하나님의 심판이 모든 백성들에게 임한 것을 나타내셨습니다. 이와 같이 이스라엘 백성들도 죽을 수밖에 없었던 존재이지만 하나님께서 살리셨습니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처음 난 이스라엘의 장자를 하나님의 소유로 여김으로서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의 소유가 되며 은혜를 누리는 자가 된 것입니다. 이미 출애굽기 4장 22절에서”이스라엘은 내 아들 내 장자’라고 말씀하셨던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이 대속의 모습은 예수 그리스도로 이루어질 대속의 그림자적 모습입니다. 장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받은 모든 자들이 하나님의 자녀 되는 권세가 주어진 것입니다. 그러므로 처음 난 것을 거룩히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은혜를 받은 성도들이 해야 할 삶의 모습입니다. 이제는 종의 신분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기 때문에 죄와 구별되어 거룩한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또 다른 대속의 예를 보여 줍니다. 나귀의 첫 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신하여 드리라고 말씀합니다. 왜냐하면 나귀는 부정한 동물로 분류되어 하나님께 드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만일 대속함을 받지 못하면 그 목을 꺾으라고 명하십니다. 죄 많은 부정한 재물인 우리 인간을 위하여 흠이 없는 어린양 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대속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부인하는 자들은 마지막 심판 때에 피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계속하여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라고 요구하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잊지 않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이제 신약의 성도들은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유월절과 무교절의 원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사건을 증거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그리스도인들은 주일을 지키는 자들이 되었습니다. 주일은 십자가의 대속을 기억하며 부활의 기쁨을 누리는 날입니다. 주일을 지킴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기억하며 그리스도로 주어진 축복을 누리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매일매일이 주일이며, 부활주일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과 부활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를 풍성히 경험하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매일 묵상 >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 14장 1-14절  (0) 2020.10.27
출애굽기 13장 17-22절  (0) 2020.10.26
출애굽기 13장 1-16절  (0) 2020.10.25
출애굽기 12장 29-51절  (0) 2020.10.24
출애굽기 12장 21-28절  (0) 2020.10.23
출애굽기 12장 15-20절  (0) 2020.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