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창세기

창세기 21장 8-21절

반응형

창세기 21장 8-21절
8아이가 자라매 젖을 떼고 이삭이 젖을 떼는 날에 아브라함이 큰 잔치를 베풀었더라 9사라가 본즉 아브라함의 아들 애굽 여인 하갈의 아들이 이삭을 놀리는지라 10그가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이 종의 아들은 내 아들 이삭과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므로 11아브라함이 그의 아들로 말미암아 그 일이 매우 근심이 되었더니 12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이나 네 여종으로 말미암아 근심하지 말고 사라가 네게 이른 말을 다 들으라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네 씨라 부를 것임이니라 13그러나 여종의 아들도 네 씨니 내가 그로 한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하신지라 14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떡과 물 한 가죽부대를 가져다가 하갈의 어깨에 메워 주고 그 아이를 데리고 가게 하니 하갈이 나가서 브엘세바 광야에서 방황하더니 15가죽부대의 물이 떨어진지라 그 자식을 관목덤불 아래에 두고 16이르되 아이가 죽는 것을 차마 보지 못하겠다 하고 화살 한 바탕 거리 떨어져 마주 앉아 바라보며 소리 내어 우니 17하나님이 그 어린 아이의 소리를 들으셨으므로 하나님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하갈을 불러 이르시되 하갈아 무슨 일이냐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님이 저기 있는 아이의 소리를 들으셨나니 18일어나 아이를 일으켜 네 손으로 붙들라 그가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하시니라 19하나님이 하갈의 눈을 밝히셨으므로 샘물을 보고 가서 가죽부대에 물을 채워다가 그 아이에게 마시게 하였더라 20하나님이 그 아이와 함께 계시매 그가 장성하여 광야에서 거주하며 활 쏘는 자가 되었더니 21그가 바란 광야에 거주할 때에 그의 어머니가 그를 위하여 애굽 땅에서 아내를 얻어 주었더라

오늘 본문은 이스마엘이 이삭을 놀려서 쫓겨나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창세기 16장을 보면) 하갈이 이스마엘을 임신했을 때에 사라를 멸시합니다. 욕을 당한 사라는 아브라함의 동의하에 하갈을 학대하고, 하갈은 사라를 피하여 도망을 하는 불행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하갈과 이스마엘의 잘못은 자신이 받은 은혜가 어디로 부터 오는지를 알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하갈은 사라를, 이스마엘은 이삭을 언약의 주인으로 인정하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사라가 낳은 이삭을 통해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하갈과 이스마엘은 이삭이 태어날 때에 기뻐하며, 그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는 언약 공동체 안에 있다는 것에 감사해야 했습니다. 이들의 모습 속에서 가인의 죄를 엿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벨의 제사를 받으시고 자신의 제사를 받으시지 않자 그는 분노했습니다. 그의 분노는 아벨을 살인하는 죄로 나타났습니다. 가인은 분노하지 말고 아벨을 통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가야 했습니다. 가인의 죄는 자신 뜻대로 하고자는 교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아브라함은 자식의 문제로 고민했습니다. 이삭을 낳기 전에 그는 이스마엘로 만족했던 것 같습니다. 아브라함은 이삭과 이스마엘이, 사라와 하갈이 함께 평화롭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라의 말을 들으라고 명령하십니다. (하갈과 이스마엘은 언약 공동체에서 쫓겨났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은혜를 베푸십니다.)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서 4장 28-31절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여종의 아들이 자유 있는 여자의 아들과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여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 있는 여자의 자녀니라" 우리 안에 육체를 따라 사는 것들이 있다면 쫓아내야 합니다. 우리는 성령을 따라 사는 자로서 언약의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하루도 하늘의 유업을 받은 자로서 하나님의 자녀답게 기쁨과 감사의 삶을 사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반응형

'매일 묵상 >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22장 1-19절 (1)  (0) 2023.10.24
창세기 21장 22-34절  (0) 2023.10.23
창세기 21장 1-7절  (0) 2023.10.21
창세기 20장 8-18절  (0) 2023.10.20
창세기 20장 1-7절  (0) 2023.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