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묵상/다니엘

다니엘 5장 1-12절 (손가락들이 나타나서 석회벽에 글자를 쓰는 사건)

반응형

다니엘 5 1-12

5:1벨사살 왕이 그의 귀족 명을 위하여 잔치를 베풀고 앞에서 술을 마시니라 2벨사살이 술을 마실 때에 명하여 그의 부친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탈취하여 , 그릇을 가져오라고 명하였으니 이는 왕과 귀족들과 왕후들과 후궁들이 그것으로 마시려 함이었더라 3이에 예루살렘 하나님의 성소 중에서 탈취하여 그릇을 가져오매 왕이 귀족들과 왕후들과 후궁들과 더불어 그것으로 마시더라 4그들이 술을 마시고는 , , 구리, , 나무, 돌로 만든 신들을 찬양하니라 5 때에 사람의 손가락들이 나타나서 왕궁 촛대 맞은편 석회벽에 글자를 쓰는데 왕이 글자 쓰는 손가락을 본지라 6이에 왕의 즐기던 얼굴 빛이 변하고 생각이 번민하여 넓적다리 마디가 녹는 듯하고 그의 무릎이 서로 부딪친지라 7왕이 크게 소리 질러 술객과 갈대아 술사와 점쟁이를 불러오게 하고 바벨론의 지혜자들에게 말하되 누구를 막론하고 글자를 읽고 해석을 내게 보이면 자주색 옷을 입히고 금사슬을 그의 목에 걸어 주리니 그를 나라의 셋째 통치자로 삼으리라 하니라 8 때에 왕의 지혜자가 들어왔으나 능히 글자를 읽지 못하며 해석을 왕께 알려 주지 못하는지라 9그러므로 벨사살 왕이 크게 번민하여 그의 얼굴빛이 변하였고 귀족들도 놀라니라 10왕비가 왕과 귀족들의 말로 말미암아 잔치하는 궁에 들어왔더니 이에 말하여 이르되 왕이여 만수무강 하옵소서 왕의 생각을 번민하게 하지 말며 얼굴빛을 변할 것도 아니니이다 11왕의 나라에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는 사람이 있으니 왕의 부친 때에 있던 자로서 명철과 총명과 지혜가 신들의 지혜와 같은 자니이다 왕의 부친 느부갓네살 왕이 그를 세워 박수와 술객과 갈대아 술사와 점쟁이의 어른을 삼으셨으니 12왕이 벨드사살이라 이름하는 다니엘은 마음이 민첩하고 지식과 총명이 있어 능히 꿈을 해석하며 은밀한 말을 밝히며 의문을 있었나이다 이제 다니엘을 부르소서 그리하시면 그가 해석을 알려 드리리이다 하니라


사람의 손가락들이 나타나서 석회벽에 글자를 쓰는 사건이 일어난 때는 벨사살 왕이 귀족 천 명을 위하여 큰 잔치를 베풀었을 때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전쟁 중이었고, 심지어는 적군의 포위를 받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벨사살 왕의 행동을 보면 그는 결코 그의 성이 무너질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다니엘서 2장에서 느부갓네살 왕이 꾼 꿈이 현실이 되는 역사적 순간이었습니다. 큰 신상의 금으로 만든 머리가 상징하는 바벨론의 시대가 끝나고 은으로 만든 가슴과 두 팔을 상징하는 메대와 바사의 시대가 도래하는 시점이었습니다. 다니엘서 5장은 2장에서 기록된 꿈이 완성됨으로써 꿈을 주신 하나님께서 세상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는 진리를 증명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세상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촛대를 다른 나라로 옮기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그들이 교만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바벨론을 이스라엘 백성들을 심판하시는 도구로 들어 사용하셨는데, 그들은 교만하여 하나님을 무시했던 것입니다. 벨사살 왕이 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그들이 술을 마실 때 예루살렘에서 탈취한 금, 은그릇을 사용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그들은 금, 은, 쇠, 나무, 돌로 만든 신들을 찬양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의 조서를 기억하지 못하는 무지가 죄를 범한 것입니다. 어리석음으로 천지 만물을 지으시고 다스리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만들어진 바벨론의 신을 찬양하던 그들은 이제 곧 멸망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마지막 시대(종말)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찾지 않고 우상 숭배를 한다면 결론은 발세살 왕과 같을 것입니다. 멸망의 시간이 도적같이 올 것입니다. 이때 성도들은 이 세상의 주인이 이 땅의 권세 잡은 자가 아니라 우리의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찬양하며 경배할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역사의 주관자이시며, 우리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경배하는 기쁨이 넘치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