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베소서 5장 22-33절 (1_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하라)


에베소서 5장 22-33절 (1)

22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하라 23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가음이니 그가 바로 몸의 구주시니라 24그러므로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자기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25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하라 26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27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28이와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자신과 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29누구든지 언제나 자기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함과 같이 하나니 30우리는 그 몸의 지체임이라 31그러므로 사람이 부모을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32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33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신 같이 하고 아내도 자기 남편을 존경하라

 

오늘은 본문 중에서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라”라는 말은 현재의 시대 정신과 상반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결코, 헤묵은 남성우월주의를 강조하기 위한 본문으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2000년 전에 유대인에게는 여성의 위치가 비천한 존재였습니다. 유대 법에서 여자는 사람이 아니라 물건이었습니다. 그들에게는 아무런 권위가 없고 오직 복종만이 요구되었던 시대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을 읽을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시대적 상황에 근거해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관계인 예수 그리스도의 머리되심으로 근거하여 해석돼야 합니다. 새로운 관계는 창조의 모습으로 우리를 끌고 갑니다.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남자에게 머리가 되게 하심으로 서로를 하나 되게 하셨습니다. 남자의 갈비뼈로 여자를 만드시는 창세기 2장을 모습을 통해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두 사람이 협력하여 하나 됨을 경험하며 기쁨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부부의 관계를 예수님과 교회의 관계로 연결하여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비밀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존스토트 성공회 신부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아내에 대한 남편의 머리 됨이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머리 됨과 닮았다면, 아내의 복종은 교회의 복종을 닮았을 것이다. “교회가 그리스도께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자기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24절). 이렇게 하는 것은 품위를 떨어뜨리는 일이 전혀 아니다. 그녀의 복종은 그의 지배에 생각 없이 순종하는 것이기보다는 그의 보살핌을 감사하게 받아들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시 마커스 바르트의 말을 인용하면, “여기서 아내가 특별히 권고를 받는, 남편에게 복종하고 그를 존경하라는 말은…. 절대로 고양이나 굽실대는 개처럼 복종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바울은… 자발적이고, 자유로우며, 기쁘고, 감사하는 협력 관계를 생각하고 있다. 교회와 그리스도의 관계에 대한 유추가 보여 주는 바와 같다.” 남편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의 머리 됨을 반영할 때, 그의 사랑의 보호와 공급에 대한 아내의 복종은 그녀의 여성됨을 손상하기는커녕 적극적으로 그 여성됨을 풍성하게 할 것이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교회)가 예수님께 복종하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심으로 우리의 머리가 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다스림을 속에서 주어지는 기쁨과 능력은 우리를 그리스도께 순종하도록 이끌어 갑니다. 예수 그리스도께 복종함으로 주어지는 기쁨으로 말미암아 남편의 머리 됨을 인정하고 순종함으로 가정이 하나 됨을 풍성히 누리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머리되심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드러나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우리 삶 속에서 복종의 열매를 맺는 기쁨이 넘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