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2장 28-34절
28서기관 중 한 사람이 그들이 변론하는 것을 듣고 예수께서 잘 대답하신 줄을 알고 나아와 묻되 모든 계명 중에 첫째가 무엇이니이까 29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곧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 30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 31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라 이보다 더 큰 계명이 없느니라 32서기관이 이르되 선생님이여 옳소이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그 외에 다른 이가 없다 하신 말씀이 참이니이다 33또 마음을 다하고 지혜를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또 이웃을 자기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전체로 드리는 모든 번제물과 기타 제물보다 나으니이다 34예수께서 그가 지혜 있게 대답함을 보시고 이르시되 네가 하나님의 나라에서 멀지 않도다 하시니 그 후에 감히 묻는 자가 없더라
모든 계명 중에 첫째(최고)가 무엇이니까?라는 서기관의 질문에 예수님께서는 십계명을 두 영역으로 정리하여 대답하십니다. 첫째는 마음, 목숨, 뜻,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며, 둘째는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대답을 들은 서기관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어떠한 제물을 드리는 것보다 낫다고 고백합니다. 사무엘이 사울의 순종 없는 제사를 책망하며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고 말하는 것을 기억하게 됩니다. 또한 누가복음 10장에서 율법 교사가 예수님께 무엇을 해야 영생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하자, 예수님께서는 율법을 행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오늘 본문으로 말한다면 서기관의 지혜 있는 대답에 예수님께서 "네가 하나님의 나라에서 멀지 않도다"라고 말씀하신 것은 이 모든 일을 이루실 분이 그에게 말씀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십자가의 사건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최고의 계명에 순종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라는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내 이웃이 누구입니까?라는 율법 교사의 질문에 예수님께서는 선한 사마리아인에 대해 이야기를 하십니다. 그 당시에 여리고로 가는 길은 산세가 험하고 도적이 많은 곳으로 유명했습니다. 혼자 걸어가는 길이 아니라 함께 걸어가야 안전한 길이었습니다. 그런 한 사람이 강도를 만나 죽게 된 채로 버려졌습니다. 그리고 세 명의 사람들이 강도 만난 자를 만나게 됩니다. 이 이야기를 듣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생각하는 제사장이나 레위인이 그를 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무시했던 사마리아인이 강도 만난 자를 구하는 모습에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할례를 받고 거룩한 자들(선택된 민족)만이 그들의 이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방인과 사마리아인을 이웃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법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이방인과 사마리아인을 도울 이유가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예수님께서는 사마리아인을 등장시켜 강도 만난 자에게 자비를 베풀게 하실까요? 예수님께서는 ‘이웃’이라는 의미를 바꾸시길 원하셨기 때문에 율법 교사에게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라고 질문을 하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가 강도 만난 자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죄로 인하여 죽을 수밖에 없었던 존재였습니다. 율법으로 죄로 말미암아 죽었던 자를 살릴 수 없습니다. 아무리 구원의 길을 가르쳐줘도 죄인들을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병자들을 위하여 이 땅에 오셨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친히 찾아오셔서 우리의 죗값을 지불하시고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다시 말하면, 죄로 말미암아 강도 만나 죽었던 자는 우리입니다. 사망의 권세 아래 있었던 우리를 찾아오신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우리의 참 이웃이 되어 주셨습니다. 이것이 은혜입니다. 바로 이 은혜를 경험한 자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의지하여) 자비를 베푸는 자가 된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우리에게 부어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이웃에게 그리스도의 자비를 베푸시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