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잠언 10장 1-5절 (솔로몬의 잠언)

 

잠언 10장 1-5절

10:1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2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공의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3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4손을 게으르게 돌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5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니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

 

오늘 본문은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시작합니다. 잠언 1장 1절도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시작되었습니다. 잠언 1-9장에서 “내 아들아”라고 부르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를 가지라는 언약적인 권면이 선포되었습니다. 잠언 10-22장에 기록된 솔로몬의 잠언들은 지혜의 가치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10-22장의 많은 잠언을 요약하면 하나님의 성품을 따라 경건한 삶을 사는 것과 하나님의 의의 길을 따라 사는 삶 속에 축복이 있다는 것입니다.

 

오는 본문은 지혜로운 아들과 미련한 아들의 모습이 비교되어 보입니다. 미련한 아들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입니다. 미련한 자들은 정욕을 좇아 불의한 재물을 탐하는 자입니다. 음녀가 길거리에서 그들을 유혹했던 것이 불의한 재물입니다. 음녀는 불의한 재물을 잠언 9장 17절에 “도둑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라고 속이며 유혹합니다. 미련한 자는 정욕에 이끌어 도둑질한 물과 몰래 먹는 떡으로 기뻐합니다. 그것들은 썩어져 없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자들은 영원한 것들을 붙잡는 자들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생명의 중요성을 마태복음 16장 26절에서 이렇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오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예수 그리스도께서 믿는 자들에게 생명을 주십니다. 아비에게 기쁨이 되는 지혜로운 아들은 죽음에서 건져내는 하나님의 공의를 경험하며, 하나님께서 영혼을 풍성하게 하시는 은혜를 맛보게 됩니다.

 

4-5절은 게으름에 관한 경고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미 잠언 6장 6-11절에서 게으름의 문제를 살펴보았습니다. 게으른 자들의 특징은 짧은 쾌락을 위하여 삶에 의미 있는 일들을 방치해 버립니다. 이러한 문제는 성도들의 영적 게으름에도 나타납니다. 성도들이 거룩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영적 게으름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일에 부지런하게 순종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의 아버지이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를 아는 자들이 성도입니다.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참 기쁨을 발견하는 자들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인생이 목표가 달려지며 오직 하나님을 사랑하며 경외하는 일에 전심을 다 해야 합니다. 세상의 유혹에서 이길 힘은 오직 그리스도만을 의지하며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가는 것입니다.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하늘나라의 풍성함을 증거할 것입니다. 하늘나라의 풍성함을 만지며 누리는 삶을 통해 참 평화와 기쁨을 누리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