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0장 1-32절
10:1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홍수 후에 그들이 아들들을 낳았으니 2야벳의 아들은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 3고멜의 아들은 아스그나스와 리밧과 도갈마요 4야완의 아들은 엘리사와 달시스와 깃딤과 도다님이라 5이들로부터 여러 나라 백성으로 나뉘어서 각기 언어와 종족과 나라대로 바닷가의 땅에 머물렀더라 6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7구스의 아들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요 라아마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며 8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첫 용사라 9그가 여호와 앞에서 용감한 사냥꾼이 되었으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아무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이 용감한 사냥꾼이로다 하더라 10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 11그가 그 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 12및 니느웨와 갈라 사이의 러센을 건설하였으니 이는 큰 성읍이라 13미스라임은 루딤과 아나밈과 르하빔과 납두힘과 14바드루심과 가슬루힘과 갑도림을 낳았더라(가슬루힘에게서 블레셋이 나왔더라) 15가나안은 장자 시돈과 헷을 낳고 16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17히위 족속과 알가 족속과 신 족속과 18아르왓 족속과 스말 족속과 하맛 족속을 낳았더니 이 후로 가나안 자손의 족속이 흩어져 나아갔더라 19가나안의 경계는 시돈에서부터 그랄을 지나 가사까지와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을 지나 라사까지였더라 20이들은 함의 자손이라 각기 족속과 언어와 지방과 나라대로였더라 21셈은 에벨 온 자손의 조상이요 야벳의 형이라 그에게도 자녀가 출생하였으니 22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이요 23아람의 아들은 우스와 훌과 게델과 마스며 24아르박삿은 셀라를 낳고 셀라는 에벨을 낳았으며 25에벨은 두 아들을 낳고 하나의 이름을 벨렉이라 하엿으니 그 때에 세상이 나뉘었음이요 벨렉의 아우의 이름은 욕단이며 26욕단은 알모닷과 셀렙과 하살마웹과 예라와 27하도람과 우살과 디글라와 28오발과 아비마엘과 스바와 29오빌과 하윌라와 요밥을 낳았으니 이들은 다 욕단의 아들이며 30그들이 거주하는 곳은 메사에서부터 스발로 가는 길의 동쪽 산이었더라 31이들은 셈의 자손이니 그 족속과 언어와 지방과 나라대로였더라 32이들은 그 백성들의 족보에 따르면 노아 자손의 족속들이요 홍수 후에 이드에게서 그 땅의 백성들이 나뉘었더라
오늘 본문은 창세기 4-5장에 기록된 가인과 셋의 족보와 유사합니다. 홍수 후에 남은 자들이 노아의 예언에 의하여 어떻게 민족들이 탄생하였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 10장은 셈과 야벳의 족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셈의 족보에서 에벨의 두 아들 벨렉과 욕단을 통해서 두 개의 다른 모습이 드러납니다. 10장에는 욕단의 족보가 기록되었는데 이 모습은 일반 은혜를 쫓아가는 셈 족속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11장은 벨렉을 중심으로 하는 셈의 족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벨렉으로부터 아브람이 등장하는 것을 볼 때 이들은 특별 은혜를 쫓아가는 족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홍수 후에도 인간은 두 부류로 나뉩니다. 흩어짐의 저주를 인간 스스로 해결하려고 땅에 성을 세우는 자와 여인의 후손을 기다리며 하늘나라에 성을 세우는 자가 있습니다. 창세기 10장의 족보의 절정은 바벨탑입니다. 이처럼 현대의 많은 사람은 하나님처럼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창조의 영역에 도전하며 인간의 능력을 보이려고 하고, 인간이 죽음을 이기고 불멸하는 신이 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선언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어디에 서 있습니까? 아직도 인간의 욕심과 죄로 만들어진 바벨탑을 쌓고 있습니까? 아니면 하나님 나라에 바라보며 하늘나라에 성을 세우고 있습니까? 오늘 하루도 내가 쌓은 성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주어진 하늘의 유업을 자랑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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