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묵상/에베소서

에베소서 5장 15-21절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reformedmind 2021. 8. 13. 04:17
반응형

에베소서 5장 15-21절

15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16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8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19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는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20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1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사도 바울은 성도들에게 지혜 있는 자 같이 행하여 세월을 아끼라고 권면합니다. 어리석은 자는 어떻게 행할지 모르는 게으른 자입니다. 그들은 “좀더 자자, 좀더 자자”라고 생각하며 잠자리에 누워있는 것처럼 짧은 쾌락을 위하여 하나님을 뜻을 알기를 거부하며 선한 일들을 방치해 버립니다. 잠언 6장 6-8절에는 게으른 자에 대한 권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감독자도 없고 통치자도 없으되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여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누어 있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잠언의 저자는 게으른 자에게 개미에게 가서 지혜를 얻으라고 권면을 합니다. 만물을 다스리는 인간이 보잘것없는 개미에게 지혜를 얻으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개미를 창조하신 원리 속에서 지혜를 찾으라는 것입니다. 잠언의 저자는 하나님의 창조 세계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여 게으른 자에게 권면을 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창조의 지혜는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으로 부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게으름을 버리고 열심히 양식을 모으는 일에 힘을 써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지혜로운 자로서 세월을 아끼는 방법을 성령 충만한 삶과 술 취하는 삶을 비교하여 가르쳐줍니다. 술 취하지 말고 성령 충만함을 받으라는 말은 누구의 다스림을 받아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기 위함입니다.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로서 성령의 다스림을 받는 자입니다. 어리석은 자는 세상의 지혜를 따라가는 자로서 성령의 다스림을 거부하며 방탕한 삶을 사는 자입니다. 존 스토트 성공회 신부는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의 책에 기록된 성령 충만한 상태와 술 취한 상태를 이렇게 비교를 이렇게 정리해 줍니다. “포도주-알코올-… 는 약리학적으로 말해서 흥분제가 아니라 진정제다. 어떤 약리학 책에서건 ‘알코올’ 부분을 찾아보라. 언제나 진정제 부분에 나와 있을 것이다. 그것은 흥분제가 아니다… 그것은 무엇보다 뇌 전체의 가장 중대한 부분을 약화시킨다… 그 중심부는 절제, 지혜, 이해, 분별, 판단력, 균형, 모든 것을 평가하는 능력 등을 부여하는 곳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이 최선, 최고 상태로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성령이 하시는 일은 그와 정반대다. 성령을 약리학 교과서에 포함시킬수 있다면, 나는 흥분제 항목에 집어넣겠다. 그분은 바로 거기 속하시기 때문이다. 성령은 정말로 자극하신다. … 그분은 우리의 모든 기능을 자극하신다…. 정신과 지성… 마음.. 의지를” 그렇습니다. 지혜로운 자는 성령의 자극을 받아 그리스도를 닮아감으로 세월을 아끼는 자들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성령 충만함을 받아 하나님에 부르심에 합당하게 행하며, 빛의 자녀들로서 사랑 가운데 행하는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찬양하며, 순종하며, 감사하며 예배드리는 자입니다. 성도들은 거룩한 삶을 살기 위해서 영적 게으름(술 취함)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영적 게으름은 세상의 것을 탐하는 것입니다. “좀 더 세상의 것으로 만족하자, 좀 더 세상의 것으로 만족하자”라는 생각하며 세상 속에서 사는 자들은 결국 영적인 궁핍함이 강도 같이 찾아온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때가 악함으로 세월을 아껴야 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를 가진 자들은 영적으로 깨어 있는 자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늘 찾는 자들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기쁨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찾고 발견합니다. 오늘 하루도 영적 게으름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어 오직 하나님만으로 기뻐하시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