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8장 12-21절 (지혜의 길을 따르는 유익)
잠언 8장 12-21절
12나 지혜는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 13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14내게는 계략과 참 지식이 있으며 나는 명철이라 내게 능력이 있으므로 15나로 말미암아 왕들이 치리하며 방백들이 공의를 세우며 16나로 말미암아 재상과 존귀한 자 곧 모든 의로운 재판관들이 다스리느니라 17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18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공의도 그러하니라 19내 열매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은 순은보다 나으니라 20나는 정의로운 길로 행하며 공의로운 길 가운데로 다니나 21이는 나를 사랑하는 자가 재물을 얻어서 그 곳간을 채우게 하려 함이니라
오늘 본문은 지혜의 길을 따르는 것이 얼마나 큰 유익이 되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혜는 명철, 지식, 근신과 긴밀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명철, 지식, 근신으로 설명되며 악을 미워하고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는 생활로 표현됩니다. 잠언 저자는 의도적으로 왕, 재상, 재판관을 등장시켜 (신정 국가에서) 그들의 권위는 하나님의 지혜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들짐승들의 밥이 된 이유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를 가진 참 목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고 다른 신들을 숭배하며 자신의 정욕에 따라 움직였기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정금과 진주보다 더 나은 하나님의 지혜를 아는 자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고 길가의 높은 곳에서 울려 퍼지는 지혜의 소리를 찾아가서 지혜를 만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지혜의 소리를 듣고 따라가는 자들에게는 하늘의 풍요로움과 하늘의 공의로움이 드러납니다. 이것은 참 지혜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르심에 응답한 성도들이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로 말미암아 주어지는 하늘나라의 축복을 경험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길은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는 길이며 성도들은 그 길을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한 걸음씩 걸어가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성도는 하늘에 보물을 쌓아 놓는 자들입니다. 이 땅에서 나그네처럼 살아가면서 하늘에 보물을 쌓아 놓는 자들은 참 지혜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속한 자들입니다. 예수님의 값비싼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우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기쁜 마음으로 순종하며 하나님의 선을 이루어 가는 자입니다. 오늘 하루도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기쁨에 참여하는 여러분들이 되길 소원합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에 빚진 자로서 오늘 하루도 예수님을 모르는 자들에게 사랑을 전하며 베풀 수 있기를 소원합니다.
redlong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