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19장 1-15절 (애굽에 대한 경고)
이사야 19장 1-15절
19:1애굽에 관한 경고라 보라 여호와께서 빠른 구름을 타고 애굽에 임하시리니 애굽의 우상들이 그 앞에서 떨겠고 애굽인의 마음이 그 속에서 녹으리로다 2내가 애굽인을 격동하여 애굽인을 치리니 그들이 각기 형제를 치며 각기 이웃을 칠 것이요 성읍이 성읍을 치며 나라가 나라를 칠 것이며 3애굽인의 정신이 그 속에서 쇠약할 것이요 그의 계획을 내가 깨뜨리리니 그들이 우상과 마술사와 신접한 자와 요술객에게 물으리로다 4그가 애굽인을 잔인한 주인의 손에 붙이리니 포학한 왕이 그들을 다스리리라 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5바닷물이 없어지겠고 강이 잦아서 마르겠고 6강들에서는 악취가 나겠고 애굽의 강물은 줄어들고 마르므로 갈대와 부들이 시들겠으며 7나일 가까운 곳 나일 언덕의 초장과 나일 강 가까운 곡식 밭이 다 말라서 날려가 없어질 것이며 8어부들은 탄식하며 나일 강에 낚시를 던지는 자마다 슬퍼하며 물 위에 그물을 치는 자는 피곤할 것이며 9세마포를 만드는 자와 베 짜는 자들이 수치를 당할 것이며 10그의 기둥이 부숴지고 품꾼들이 다 마음에 근심하리라 11소안의 방백은 어리석었고 바로의 가장 지혜로운 모사의 책략은 우둔하여졌으니 너희가 어떻게 바로에게 이르기를 나는 지혜로운 자들의 자손이라 나는 옛 왕들의 후예라 할 수 있으랴 12너의 지혜로운 자가 어디 있느냐 그들이 만군의 여호와께서 애굽에 대하여 정하신 뜻을 알 것이요 곧 네게 말할 것이니라 13소안의 방백들은 어리석었고 놉의 방백들은 미혹되었도다 그들은 애굽 종족들의 모퉁잇돌이거늘 애굽을 그릇 가게 하였도다 14여호와께서 그 가운데 어지러운 마음을 섞으셨으므로 그들이 애굽을 매사에 잘못 가게 함이 취한 자가 토하면서 비틀거림 같게 하였으니 15애굽에서 머리나 꼬리며 종려나무 가지나 갈대가 아무 할 일이 없으리라
오늘 본문은 애굽에 대한 경고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경에서 애굽은 근동의 강대국으로서 하나님의 반대편에 있었던 자들로 상징되었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유혹하여 그들을 의지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물질적 풍요로움과 문화를 동경하여 그들의 신들에게 마음을 뺏기었습니다. '그날'(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심판이 빠른 구름을 타고 임하신다고 선포하십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4절에 기록된 것처럼 잔인한 주인의 손에 붙을 것인데, 여기서 잔인한 주인은 앗수르 왕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앗수르 왕을 심판의 도구로 사용하여 애굽이 자랑했던 그들의 땅에 기근이 임할 것이고, 그들의 지도자들은 어리석고, 어지러운 마음으로 해결할 방법도 능력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세상에 살면서 세상의 것들에 미혹되거나 부러워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에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세상에서 하나님의 자리에 앉아 있는 모든 것들은 그날(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썩어져 없어질 것에 대하여 부러움이나 미련을 갖지 말아야 합니다. 이 땅에서 우리를 유혹하는 것들은 거짓 약속을 합니다. 그것이 마치 영원할 것처럼, 그것이 마치 영적이며, 하늘의 것처럼 우리의 눈과 마음을 속이려고 합니다. 이럴 때에 우리는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분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이루실 일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더 알아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세상의 것을 부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와 함께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참된 소망과 기쁨을 풍성히 누리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소원합니다.
redlongstone